[증시라인 11]
- 업종진단
- 출연 : 양지혜/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
*화장품 업종의 최근 주가 동향
- 화장품株 1분기실적 예상치 상회 `주가 호조`
- LG생활건강, 1분기 컨센서스 상회하는 호실적 기록
- 아모레퍼시픽, 1분기 실적 어닝 서프라이즈 기록
- 中 노동절 연휴, 인바운드 소비 확대 기대감↑
- 해외 현지에서 화장품株 성장세 견조
- 유커, 인바운드 소비 약 60%, 현지 구매 비율 약 40%
*유커, 소비성향 변화가 화장품株에 미칠 영향은?
- 과거 명품 중심 소비 -> 다변화 추세
- 화장품 부분 소비, 단가 증가 추세
-> 고가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급증
*국내 화장품, 글로벌 선도 화장품 업체와의 차별점
- 국내 화장품, `동양적인 美` 가미한 제품 강점
-> 한방 화장품, 쿠션 파운데이션, 마스크 팩 등
-> 창조적인 신제품 라인, 비교 우위의 근간
- 유커, 고급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면세점 확장, 화장품株 매출에 미칠 영향은?
- 신규 면세점 추가 -> 화장품 업체의 채널 증가
- 매출 증가 제한적
- 매출 증가의 핵심, 유커의 유입 및 소비 여력
*中 로컬 화장품 업체의 성장속도 및 대응
- 中 화장품 시장,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中 화장품 시장 양적 성장 -> 질적 성장 변화
- 中 화장품 제품력 격차 크고, 브랜드 히스토리 짧아
-> 프리미엄화 성공적 안착 여부 지켜봐야
- 장기적 측면에서 큰 폭 성장 가능
- 中 화장품 시장 성장 추세
-> 최근 연평균 11~12%로 둔화
- 中 전체 소매판매액 약 10% 증가 추세
-> 中 화장품 시장, 높은 성장세 지속 가능
*국내 화장품株 ODM 업체, 中 관련 매출은?
- 코스맥스, 매출 40~50% 수준 中 현지법인에서 발생
-> 약 80% 中 로컬 고객사에 납품 중
-> 최근 성장세 둔화에도 30% 이상의 높은 성장세 지속
- 국내 ODM 업체, 상품의 프리미엄화 지속적으로 시도
-> 향후 성장 가능성↑
*화장품株 투자전략
-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인한 저성장세
-> 최근 밸류에이션 부담 완화
- 지난 해 메르스 사태로 인한 저성장
-> 올해 2~3분기에 진입할수록 성장세 증가 가능
- 지난 해 메르스로 인해 타격 받은 업체
-> 올해 빠른 회복세 보일 가능성 높아
- 최선호주 :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 화장품 부자재 기업 : 연우, 대봉엘에스 관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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