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통증의 범위도 점점 넓어진다. 심할 경우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등으로 악화 될 수 있다.
오십견 증상은 어깨와 팔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기고 팔을 뒤로 젖히거나 옷을 입을 때, 벗을 때 등 통증이 생길 뿐만 아니라 근육과 인대 등 힘이 약해져서 팔을 제대로 쓸 수 없게 돼 잠을 잘 때 통증 때문에 잠을 설칠 수 있다.
어깨통증이 생기는 데엔 다양한 원인이 있다. 옆으로 자는 습관이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드는 등의 어깨의 사용량이 많아서 생기는 경우도 그 중 하나다. 대부분의 경우는 관절과 근육을 본래의 능력보다 무리해서 쓰거나 반복해 사용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근력운동을 하는 등의 유연성과 근력을 키워주는 것도 방법이다.
또 체형교정을 통해 어깨통증을 개선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지속적으로 옆으로 자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어깨 한쪽이 내려가고 반대편 어깨가 올라가게 돼 무게중심이 무너져 한쪽 관절에만 무리를 줄 수 있다. 이럴 경우 체형을 바로 잡아주는 도수치료와 체형교정, 운동치료를 통해 체형을 바로 잡아 어깨 통증을 개선 해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체형의 균형이 무너져 어깨통증, 목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허리디스크의 질환이 생길 수 있다. 체형균형이 무너지는 것은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에 좋지 않는 행동이나 습관을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며 도수치료와 체형교정을 통해 개선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뉴슈로스의원 이주희 원장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