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상선이 사채권자의 채무재조정에 최종 성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작업도 속도가 일 전망입니다.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 31일 6,300억원의 규모의 채무재조정안 가결에 이어 1일 추가로 1,743억원의 채무재조정안이 통과되면서 현대상선이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에 최종 성공했습니다.
[인터뷰] 사채권자집회 참석 개인투자자
"(회사측의 채무재조정안에 동의한 이유는) 앞으로 회사가 생존할 가능성이 높고 모든 악재가 끝나서 잘 될 것으로 예상돼 찬성하게 됐다. (오늘 사채권자집회 분위기는) 아주 좋았다."
[인터뷰] 김홍인 현대그룹커뮤니케이션실 상무
"사채권자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서 채무재조정안이 모두 타결됐다. 이를 계기로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작업은 더욱 가속도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남은 변수는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 여부입니다.
현대상선은 현재 새로운 해운동맹체 `디 얼라이언스` 가입을 목표로 오는 9월 최종 회원사가 확정되기전까지 합류한다는 방침입니다.
일부 관계 선사들과의 물밑 접촉 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전제로 한 가입 지지 등 일부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용선료 협상을 사실상 타결한데 이어 사채권자 채무재조정 성공, 그리고 글로벌 해운동맹 가입 관련 긍정적 분위기가 전해지면서 현대상선의 회생 가능성에도 일단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현대상선은 자구안 이행과 용선료 인하, 채권단 등의 출자전환이 예상대로 이뤄질 경우 200%로 부채비율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정부의 선박펀드 지원 등 영업력 회복 등이 기대되면서 경영정상화 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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