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중국 회사인 오포(Oppo)는 지난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4.1%를 기록, 작년 1분기 2.5%보다 괄목할 성장세를 보이면서 시장 점유율 순위도 6위에서 4위로 뛰었다.
같은 기간 화웨이는 3.7%에서 6.5%로, 비보(Vivo)는 1.6%에서 2.8%로 각각 점유율을 높이며 3위와 5위를 차지했다.
다만, 샤오미만 2.7%에서 2.5%로 점유율이 줄어 7위로 미끄러졌을 뿐이다.
1위 애플은 46.2%에서 40.7%로, 6위 LG전자는 3.3%에서 2.7%로 각각 점유율이 줄었다.
다행히 2위 삼성전자가 21.9%에서 24.1%로 점유율을 소폭 확대,체면을 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매출 순위 3∼5위를 석권한 것은 올해 1분기가 처음으로 지오니(Gionee)와 ZTE가 점유율 1.1%로 공동 10위를 차지하는 등 상위 11개 중 무려 7개가 중국 회사들이었다.
이처럼 판매량뿐 아니라 매출 기준으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것은 이들 회사가 단지 `싸구려 짝퉁` 제품을 내세워 시장을 잠식하고 있지 않다는 방증으로 해석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오포는 올해 3월 1,600만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50만원대 스마트폰 `R9`를 출시해 인기를 끌었고 비보도 비슷한 시기 세계 최초로 6GB 메모리를 장착한 `엑스플레이5`를 70만∼80만원대 가격에 내놨다.
이들 회사의 전략은 저가 스마트폰과 가전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나 낮은 평균판매단가(ASP)의 덫에 걸려 최근 성장세가 둔화된 샤오미와 차이가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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