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이미 조합원의 압도적인 지지로 파업을 결정해 두고 실제 파업돌입 여부와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노동자협의회(노협)가 회사 측 구조조정안에 대립각을 세우고 있고 현대중공업도 쟁의발생신고 등 파업을 위한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이처럼 조선 3사 노조(노협)는 사측의 구조조정 안에 강하게 반발하는 것은 물론 채권은행과 정부측 조치에도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다른 조선사 노조에 비해 온건한 입장을 취했던 삼성중공업 노협은 회사측을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노협 관계자는 "회사가 너무 몰아치니 죽을 지경"이라며 "이대로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이에 따라 오는 21일 오전 11시 거제시청에서 `희망퇴직을 빙자한 구조조정 저지와 자구안 철폐를 위한 기자회견`을 연다.
특히 파업을 위한 찬반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13일과 14일 이틀간 치러진 파업찬반 투표에서는 투표에 나선 노조원 85%가 파업에 찬성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원들이 압도적으로 파업을 찬성한 상황이니 집행부가 추후 상황을 봐가면서 파업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특수선 분할 매각 반대 및 회사와 채권단, 노조가 참여하는 3자협의체 구성 운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협의체 구성이 원활하지 않거나 대화 채널이 중단될 경우 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크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초 사무직 과장급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해 1천300여명이 옷을 벗었다.
이번 추가 희망퇴직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생신직도 포함됐다. 생산직은 150여 명, 사무직은 1천200여 명이 또 다시 회사를 떠났다.
노조는 "회사의 분사는 정규직을 비정규직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반발, 결국 파업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17일 대의원들이 모여 쟁의발생을 결의한 뒤 다음 주에는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도 한다.
노조가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과정에서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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