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분석과 기술 매칭, 상용화 지원…탄탄하게 성장하는 벤처기업
실업난, 취업난으로 최근 청년층은 물론 중장년층 퇴직자들까지 창업에 눈을 돌려 창업인구가 증가 함에 따라 저렴한 가격으로 사옥마련을 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오피스보다 임대료가 낮고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초기자본 확보가 중요한 창업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최근 지식산업센터에서는 입주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성장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고급화된 시설 뿐 아니라 다양한 지원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다. 업종별 맞춤특화 설계를 제공하는가 하면, 특허기술 상용화 지원프로그램, 사옥 내 공원 및 옥외 테라스 등을 조성하기도 한다.
실제로 최근 창업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신설법인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4분기 신설법인은 2만 4094개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4분기 대비 6.4%(1442개) 증가한 것이다. 하지만 이에 비해 사업초기 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기업들은 많지 않았다. 통계청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창업기와 초기 성장기에 해당하는 벤처기업사례는 9천443개로 이 중 기술개발 기업은 전체의 26.93%에 불과하다.
이에 송파 문정지구 7블록에 분양 중인 현대건설의 지식산업센터인 H 비즈니스파크가 체계적인 특허기술 상용화 지원 프로그램으로 벤처기업들의 기술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어 기업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4층~지상 15층, 4개동, 연면적만 16만여㎡(주차장 면적 포함)로 지어져 랜드마크급 규모를 보인다.
해당 블록이 민간과 학계가 동참해 국내 첫 특허기술 상용화 플렛폼(PCP:Patent Commercialization Platform)으로 지정되어 4년간 지원받을 수 있는 이 특허기술 상용화 지원은 크게 총 3단계에 나누어 진행된다.
1단계에서는 기업 수요를 분석하고 컨설팅하는 것으로 실제 PCP운영법인과 특허법률사무소의 전문가를 통해 기업의 수요를 분석하고 체계적인 기술수요 상담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음 2단계 프로그램에서는 특허기술을 매칭해 주는 것으로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등의 대학이 보유한 우후 특허 기술의 정보를 제공(등록 및 미공개 출원기술 포함)하고, 전문 변리사 등 전문가와 함께 기업에 최적화된 맞춤형 매칭 컨설팅을 진행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본격적인 상용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정부,지자체의 R&BD사업 연계를 통해 상용화 자금을 지원하고, 보다 초과적인 지원을 위해 기업과 발명자간의 인터뷰시 비용지원, 기술보증기금과 기업은행, 산업은행을 통한 IP담보부 보증 대출을 통해 특허기술인수 및 상용화 자금을 지원하고, 참여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및 향후 전용 투자펀드를 조성할 수 있게 할 예정으로 우수한 특허권을 만들고 상품화 시키기까지의 지원으로 자금력이 부족해 상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기술기반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H비즈니스파크는 건물 내에 기숙사와 구내식당·법무사·세무사 등 풍부한 지원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또, 세미나실·대회의실·피트니스 시설 등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입주 기업들과 임직원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급의 인프라 수준을 갖추고 있다.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춰 도심 인접성과 생산 물류비, 투자자 접근성, 유사회사 근접성 등의 내부요인도 충족시켰다. H 비즈니스 파크가 들어서는 7블록은 서울 동남부의 중심축인 송파대로와 동부간선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송파대로를 지나는 광역·간선 버스 노선이 약 30개에 달해 대중교통 접근성도 우수하다. 서울외곽순환도로와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도 가까이에 있어 분당, 판교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이 도보로 약 4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강남까지 약 20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 올해 개통 예정인 수서발 고속철도(SRT) 수서역이 신설되면 전국으로 뻗어나가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인근 동남권 유통단지(가든파이브)에는 CGV, NC백화점, 아트홀, 패션전문 매장 등 쇼핑과 문화 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가락시장도 노후화와 지역 주민의 환경 및 교통 민원 증가에 따라 현대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문정역에서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는 블록까지는 선큰 형식과 지하보도로 연결하는 컬처밸리가 조성되며, 연계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6블록과 7블록 사이에는 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작품 감상과 휴식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특별한 설계로 업무 효율성도 높여준다. 넉넉한 동간 거리로 개방감을 확보하고 4면 개방형 특화설계를 적용하여 쾌적성을 높였다. 남쪽 문정지구 중앙공원 방면으로는 탁 트인 조망까지 누릴 수 있다. 구내식당·법무사·세무사 등의 지원 시설과 세미나실·대회의실·피트니스 시설 등의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입주 기업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과 만족도를 극대화 한다. 6블록과 7블록의 사이에는 조각공원이 만들어져 대중성과 예술성을 모두 가진 조형물을 공원 곳곳에 배치해 작품 감상과 휴식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이로 인해 입주 기업들에게 조망과 동시에 휴식처를 제공하여 업무 능률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 홍보관은 송파구 문정동 54-8번지에 마련되어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