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업계에 따르면 폴크스바겐은 22일(현지시간) 독일 본사가 위치한 한오버에서 제56회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마티아스 뮬러 폴크스바겐 그룹 회장이 직접 나와 인사말에서 "지금까지 독일 교통부로부터 파사트, 티구안, 골프, 아우디 A3, A4, Q5 등 370만대가 넘는 차량에 대한 리콜 계획을 승인받았다"며 독일에서 진행되는 리콜 상황을 소개했다.
뮬러 회장은 "리콜이 속도 있게 진행되면서 당장 다음 몇 주 동안 수천명의 차량 소유주에게 리콜 통지가 전달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디젤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을 위한 최선의 해결 방안을 찾고 이런 일이 어떻게 발생할 수 있었는지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뮬러 회장은 내부 감사와 관련 "일부 개인의 잘못과 더불어 과거 일부 기술 부서에서 절차상 부족한 점이 발견됐다"며 "예를 들어 엔진 관리 시스템의 시험과 출고 절차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폴크스바겐은 그동안 자체적으로 하던 차량 배출가스 시험을 앞으로 외부의 독립적인 제3자의 평가에 맡기고 차량을 무작위로 추출해 실제 도로 주행 시험을 하기로 했다.
또 내부 감사 결과를 현재 폴크스바겐 그룹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 중인 미국의 법률사무소 `존스 데이`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존스 데이의 조사에 대해서는 미국 정부와 논의 중인 피해보상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폴크스바겐은 미국에서 차량 환불과 배상액 지급 등을 담은 피해보상 합의안에 대한 막판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내용은 오는 28일 미국 샌프
란시스코의 연방지방법원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폴크스바겐은 주주총회에서 독일에서 진행되는 리콜과 미국 정부와 논의 중인 합의안 외에 한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의 배상이나 리콜 계획은 언급하지 않았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7일 환경부로부터 세 번째로 리콜 계획을 퇴짜 받은 이후 국내의 문제 차량을 어떻게 할지 추가 계획을 내놓지 않았고 검찰이 연비 조작 수사에 박차를 가한 이후로는 아예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은 폴크스바겐이 미국 고객과 같은 배상을 한국 고객에게도 해야 한다며 집단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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