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했다.
3일 오후2시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출퇴근 시간대 서울 금천-강남 간 이동시간이 최대 30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전 서울시는 이날 오전 10시 관악구 신림동 관악IC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식`을 열었다.
강남순환로는 금천구 독산동과 강남구 수서동을 잇는 왕복 6∼8차로 자동차 전용도로로, 전체 22.9㎞ 구간 중 1단계 구간 13.8㎞를 이날 먼저 개통했다.
강남순환로는 서울시가 남부순환로의 상습 정체를 완화하고 부족한 서울 남부 도로 인프라를 확충하려 2007년 착공했다.
1단계 구간은 강남순환도로㈜가 운영하는 민자구간 12.4㎞와 공공재원으로 건설한 재정구간 1.4㎞로 구성된다.
민자구간에는 관악터널(4천990m), 봉천터널(3천230m), 서초터널(2천653m) 등 대규모 장대터널이 도심을 관통한다.
금천영업소(금천구 시흥동)∼관악IC∼사당IC∼선암영업소(서초구 우면동)를 잇는 코스로 건설됐다.
통행료는 금천영업소와 선암영업소를 진입할 때 부과한다. 관악IC와 사당IC 구간만 이용하는 차량은 무료로 통행할 수 있다.
승용차는 영업소별로 1천600원, 17인승 이상 버스를 포함한 중형자동차는 2천800원이다. 금천구 시흥동에서 서초구 우면동까지 두 영업소를 지나는 승용차라면 두 차례 총 3천600원을 내야 한다.
시는 1㎞당 요금으로 환산하면 강남순환로 이용요금은 258원으로, 민자도로로 운영하는 용마터널(420원)이나 우면산터널(845원)보다 저렴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2018년 준공 예정인 나머지 구간(금천구 독산동∼소하JCT, 선암영업소∼수서IC )도 이날 임시개통했다. 사실상 강남순환로 전 구간의 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이날 개통한 구간은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돼 이륜자동차 통행이 제한된다. 환경영향평가 협의에 따라 10t 이상 화물차량 통행도 제한된다.
시는 강남순환로 개통으로 그동안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에 집중됐던 한강이남 동서 방향 교통량이 분산돼 금천∼강남 간 통행 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원순 시장은 "2021년 완공되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 강남순환로가 연결되면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 등 서울시 전역을 아우르는 순환형 도시고속화도로가 완성된다"며 "인천국제공항, 인천항과 강남권역의 신 교통축 확보로 서울시의 글로벌 도시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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