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4회째를 맞는 `THE PROUD`는 소비자 조사와 전문가 평가를 통해 주목받는신상품, 고객가치최우수상품, 대한민국명품으로 구성되는 대한민국 100대 상품을 선정하여, 기업에게는 상품 육성 로드맵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가치 있는 구매 준거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상품평가제도이다.
이번 조사는 2016년 4월부터 5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만 50세 미만의 남녀 2만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 패널조사와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조사결과, 주목받는신상품에는 `신한 FAN(앱카드)`, `한화생명 100세건강 입원수술정기보험`, `비비빅· 빠삐코·더위사냥 라떼(세븐일레븐)`, `파리바게뜨 천연효모빵`, `마시는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카카오드라이버` 등이, 고객가치최우수상품에는 `신한미래설계`, `하이세탄 S-OIL 경유`, `세븐카페`, `쏠라이트`, `설화수 윤조에센스`, `알바천국`,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자연실록`, `슬림닭가슴살`, `한샘ik`, `요리에센스 연두`, `위닉스뽀송 제습기`, `카카오택시` 등이, 대한민국명품에는 `신한 PWM`, `커피얼음정수기 휘카페-Ⅳ 엣지`, `설화수`, `힐스테이트`, `SSG 푸드마켓`,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건강검진`, `시몬스 침대`, `로얄컴바스` 등이 최고의 상품 경쟁력을 가진 대한민국 1%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상품들을 통해 `2016 THE PROUD`의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면, HEAL : [Homescape], [Economy of celebrity and influencer], [Avoidance of danger], [Less effort, more results]의 4가지 Keyword로 축약할 수 있다.
이러한 치유(HEAL) 트렌드는 대내·외적인 문제들로 많은 불안감을 느끼고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소비자들에게 기능적인 가치는 물론 감성까지 고려하여 진정성을 담아 다가가려는 기업의 배려심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1. Homescape
- 아늑한 나의 집으로 돌아가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집은 잠만 자는 곳의 의미가 강했지만 최근에는 휴식처와 도피처, 나만의 아늑한 공간 등으로 재조명되기 시작하면서 집과 주거인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가 주목받는 모습이 나타났다.
초소형 사이즈로 물, 얼음은 물론, 에스프레소 커피까지 가능케 하여 홈카페에 대한 니즈를 충족한 `커피얼음정수기 휘카페-Ⅳ 엣지`, 라이프와 스타일에서 앞서가는 리더들에게 품격과 지위를 제공하는 주거단지 `힐스테이트`, 집리모델링 콘텐츠 방송인 집방의 성행에 따라 홈스케이프 현상을 반영한 `한샘ik`와 `로얄컴바스`, 점차 늘어가는 수면장애 경험자들의 숙면에 대한 욕구를 고품질의 침대와 매트리스로 충족시킨 `시몬스 침대` 등이 홈스케이프 현상을 대표했다.
2. Economy of celebrity and influencer
- 셀럽경제와 인플루언서의 영향, 대중을 움직이다.
유명인사를 일컫는 셀러브리티(celebrity)의 개념은 이제 소셜미디어 상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까지 확장되었다.
이런 셀러브리티와 인플루언서, 나아가 개개인의 평가와 홍보는 너무 많은 상품 속에서 갈피를 잃은 소비자들의 구매 기준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비비빅· 빠삐코·더위사냥 라떼`는 소비자들이 즐겨먹던 아이스크림을 우유로 만든 상품으로 인터넷 상에서 상당 수의 리뷰가 올라오고 추천을 받았으며, `초코파이 情 바나나` 역시 SNS 상에서 `인증`이 홍보효과로 작용하여 품귀현상까지 빚었다. `설화수`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셀러브리티의 이용으로 해외 고객의 마음까지 사로잡았으며, 특히 단일 상품 1조 매출을 달성한 `설화수 윤조에센스` 등이 이러한 셀럽경제와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증명했다.
3. Avoidance of danger
-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에 대한 적극적 대처.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감염사태를 비롯하여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이제 건강관리를 위한 적극적 노력은 단순한 사후대책이 아니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사전적 예방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현상이 소비자의 상품 선택 기준되었다.
잠재적인 질병의 가능성을 사전에 확인하고 차단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의지가 반영된 `서울대학교 강남센터 건강검진`, 100세까지 보험료의 인상 없이 보험금을 지급하여 언제 찾아올 지 모르는 질병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한 `한화생명 100세건강 입원수술정기보험`, 천연 누룩에서 찾아낸 효모로 만들어 식감과 맛은 물론 건강빵 트렌드까지 선도한 `파리바게뜨 천연효모빵` 선정 등이 이러한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대표했다.
4. Less effort, more results
-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결과물을 얻어내는 편리함.
자신의 여가시간을 많이 가지지 못하고 언제나 바쁜 현대인들을 일컫는 말을 `타임푸어족`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의 근로 인구 중 42%가 타임푸어족에 속해있다.
`타임푸어족`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현명하게 쓰려고 시도하는데,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한 상품과 서비스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카드관련서비스는 물론 O2O 서비스까지 이용 가능케 하여 생활플랫폼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신한 FAN(앱카드)`, 서비스의 고객층을 확대하고 세분화하여 맞춤형 자산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제시한 `신한미래설계`와 `신한 PWM`, 착화성이 좋아 연비를 향상시키고 소음과 진동은 줄인 `하이세탄 S-OIL 경유`,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배터리의 부식률을 개선하고 수명을 연장하여 더 높은 가치를 갖춘 `쏠라이트 배터리`,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커피를 편의점에서 대기시간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 `세븐카페`, 온디맨드 서비스로 언제든지 필요할 때에 택시기사와 대리기사를 배치하여 소비자들의 이용편의성을 도운 `카카오택시`와 `카카오드라이버` 등이 편의, 편익을 모두 고려한 상품으로 선택되었다.
이기동 KMAC 팀장은 "기업 성장을 위해 상품 경쟁력 향상이 필수불가결한 가운데, 단순히 기능적 개선만으로는 다각적으로 변화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양상을 충족할 수 없다"며, "대내·외적인 시장 분석은 물론, 변화한 소비자 생활양식과 그들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내재적 니즈 분석을 통해 발견한 차별화된 가치를 상품에 녹여내야 하며, 이를 통해 이룩된 상품 경쟁력은 시장에서의 견고한 경쟁 우위가 될 것이다." 라고 강조했다.
국승한 팀장 shkook@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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