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구매 연관성이 높은 상품들을 함께 진열하는 운영 방식으로, 실제 매출까지 증대되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장슬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수박 옆에는 쌈장, 수산물 옆에는 옥수수.
언뜻 보면 관련 없는 상품들이지만 소비자들이 같이 구매하는 비율이 높은 상품 구성입니다.
한 대형마트가 고객들의 소비패턴 빅데이터를 분석해 매장에 이 같이 독특한 상품진열을 했습니다.
여름 휴가를 준비하는 고객들이 수박을 구매하면서 고기를 찍어먹을 수 있는 쌈장까지 사는 비율이 높고, 새우 등의 수산물을 구매하는 고객은 그릴에 함께 구울 수 있는 옥수수도 구매한다는 빅데이터를 적용한 것입니다.
<인터뷰> 한영숙 / 서울시 대방동
"물놀이 용품을 사러 왔는데, 연관된 상품이 같이 있어서 시간 절약도 되고 좋은 것 같습니다."
연관 구매상품을 함께 진열해 놓는 동시에, 두 상품을 모두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을 해주는 마케팅도 진행합니다.
대형마트는 이를 통해 실제 매출증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와인과 치즈를 동시에 구매할 경우 치즈를 10%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했는데, 행사 기간 동안 와인과 치즈 매출이 17% 높아졌습니다.
소포장용 쌀과 김을 동시 구매했을 때 5000원을 할인해주는 행사가 진행된 기간에는 해당 제품의 매출이 두 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이에 대형마트는 물놀이용품코너에 모기약이나 폭죽 등을 함께 진열하는 등 연관구매가 높은 상품을 늘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매출 증대 효과가 있는 만큼, 대형마트는 이 같은 상품 진열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조용현 이마트 영등포점 팀장
"고객들이 연관진열 관련 상품 구매율이 많이 높기 때문에, 고객들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연관 상품 진열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경기 불황으로 소비가 둔화되고 있는 요즘, `빅데이터`는 소비자들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핵심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잡을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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