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링잉벨스는 지난 2월 출시를 예고한 초저가 스마트폰 `프리덤 251`을 이달 초순부터 본격 출고해 시중에 판매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초저가 스마트폰 모델 `프리덤 251`을 선보이는 링잉벨스 임직원[AP=연합뉴스 자료사진]
링잉벨스는 프리덤 251의 출시를 발표한 이후 사전 주문을 받아 7500만 명이 예약했지만 사기 논란에 휘말리면서 시판은 지연된 상태였는데 이번에 1단계로 5천 대의 한정 물량을 지역 유통망에 공급했다.
이 회사를 모방하는 곳들도 등장해 지난 4월 신생 스마트폰 제조사인 도코스가 888루피(약 1만5천원)짜리 모델의 시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고, 5월에는 무명의 제조사인 나모텔이 99루피(1천675원)짜리 스마트폰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두 회사는 실제 판매에는 나서지 못한 상태다.
보도에 따르면 링잉벨스의 수익모델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 제기에 회사는 프리덤 251에 사전 탑재하는 앱의 개발자들로부터 받는 돈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앱에는 정부기관들의 정책 홍보 앱이 포함돼 있다.
링잉벨스는 프리덤 251의 판매에서 큰 손실을 보면서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추후 수익성이 좋은 모델을 판매하는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가운데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닐 샤 애널리스트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 도움이 되겠지만, 이들이 겨냥하는 인도의 소비자층은 대단히 변덕스럽다고 지적하면서 "초저가 경쟁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리서치회사인 컨버전스 캐털리스트의 공동 창립자 자얀드 콜라는 "최저가 제조사들마저도 부품 비용은 대당 30달러에 이른다"고 말하면서 "경제적으로는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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