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서울시는 오는 2018년까지 서울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를 20㎍/㎥(2015년 기준 23㎍/㎥)까지 낮추는 목표를 세우고 실효성과 현장성에 초점을 맞춘 `서울시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을 27일 발표했습니다.
서울 지역 미세먼지 3대 발생원인 자동차(35%), 건설기계(17%), 비산먼지(12%)에 대한 대책으로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이중 배출 영향이 가장 큰 교통 부문은 강력한 교통수요 관리를 통해 발생 원인을 원천 차단하는 투트랙 전략이 핵심입니다.
발생원 억제에 있어서는 환경부, 경기도, 인천광역시와의 협력으로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 관광버스, 통근버스 등 전세버스,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 버스 등 노후 경유차 관리에 집중합니다.
2005년 이전에 등록된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와 그동안 단속에서 제외됐던 저공해화 불가 차량까지 포함해 노후 경유차 전량(총 11만3천 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합니다.
서울시는 단계적으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단속 대상을 확대해 조기폐차나 저공해화를 강력하게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8년까지 전기차 1만2천 대를 보급하고, 급속충전기를 200기(현재 57기)로 늘려 친환경 교통 인프라를 확충할 예정입니다.
교통수요 관리는 한양도성 내부를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른 1호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해 도심 내 차량을 대중교통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녹색교통진흥지역 종합대책을 올 연말까지 수립할 예정입니다.
유재룡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실행 과정에서 강력한 제한으로 일부 불편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시민의 건강추구권은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인 만큼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모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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