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음원사이트 `애플뮤직`이 지난주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사전 홍보 없이 이뤄진 애플의 기습적인 서비스 출시에 국내 음원 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데요.
멜론과 벅스 등 국내 음원 업체들은 K-POP과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로 애플과의 한판 승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오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거대 음원 사이트 애플 뮤직이 국내에 기습 상륙하면서 국내 업체들은 고민이 늘었습니다.
국내 1위 사업자인 멜론의 천만곡 보다 보유 곡 수가 3배나 많은 3천만곡을 갖고 있는 데다 개인 취향에 맞춰 음악도 추천해주기 때문에 이용자 유출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애플은 저작권료를 나눌 때 국내 음원 업체의 40% 보다 적은 30%만 가져가기 때문에 향후 창작자들이 애플뮤직에 몰려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애플의 음원가격은 프로모션 차원에서 대폭 할인이 이뤄질 가능성이 커, 실제 창작자가 받을 저작권료는 국내업체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애플의 국내 진출은 시장내 과당 경쟁을 유발해 국내 음원의 지나친 가격 할인 출혈 경쟁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
예전에 음원 가격이 굉장히 저가였고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없어 아티스트들이 어려움을 겪었거든요. 국내 업체들이 할인경쟁에 뛰어들게 되면 시장이 다시 한 번 축소되고 지금까지 쌓아왔던 것들이 무너지게 되는 건데..
국내 음원 업체들은 애플뮤직의 동향을 지켜보며 국내 이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준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올해 초 국내에 상륙한 미국 동영상 업체 넷플릭스가 한국산 콘텐츠 부족으로 국내 업체들에 밀려 고전하는 것처럼
기존 강점인 케이팝 콘텐츠를 무기로 이와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승부하겠다는 겁니다.
<인터뷰> 업계 관계자
음원이 많은 것은 해외 음원들이 잖아요. 처음에 사람들이 제3세계 음악을 신기해 하다가도 음악이라는 것은 신기한 것만 찾아 듣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러다 보니 3개월 무료 기간이 끝나면 과거 넷플릭스처럼 찾잔 속 태풍에 그치지 않을까 이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벅스뮤직은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 엠넷 닷컴은 음악채널 엠넷과 제휴해 케이팝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멜론은 애플뮤직이 선보인 음악 추천 서비스 `큐레이션`과 팬과 뮤지션을 이어주는 `커넥트`와 비슷한 서비스를 이미 지난 2014년부터 제공하고 있는 만큼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애플뮤직의 국내 기습 상륙이 국내 음원 시장에 어떤 파장을 가져올지 관심이 높습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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