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이후 인공지능 즉 AI가 우리 사회에 큰 화두로 떠올랐지만 아직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상품은 없었는데,
오늘 국내 한 이동통신사가 인간의 말을 알아듣고 대답하는 AI 기반의 스피커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음악 선곡에 날씨도 알려주고, 방 안의 불도 꺼주는 똑똑한 스피커를 이주비 기자가 소개합니다.
[현장음]
팅커벨, 오늘 날씨 어때?
오늘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하늘은 흐리고 비가 계속 오겠습니다.
[기자]
사용자의 말을 알아듣고 지시를 수행하는 국내 1호 인공지능 디바이스입니다.
원통형 디자인의 스피커형 제품으로 친구와 연인, 가족 등 고객이 원하는 누구라도 될 수 있다고 `누구`라는 이름으로 지어졌습니다.
이 똑똑한 스피커는 인공지능 엔진과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돼 사용자와 대화를 하고 지시를 수행합니다.
아마존의 `알렉사`,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와 비슷한 AI 비서 서비스인 셈입니다.
한국말로 이용이 가능한 AI 비서 서비스는 이번에 나온 SK텔레콤의 `누구`가 최초입니다.
SK텔레콤이 독자 개발한 자연어 처리 엔진으로 사투리까지 알아들을 수 있고, 맥락을 파악해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누구`가 현재 가장 잘 하는 건 멜론과 연동된 음악추천과 스트리밍 재생, 날씨 안내, 가전기기 제어 정도입니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인터넷 쇼핑과 배달 음식 주문 등 커머스 영역과 뉴스 미디어를 순차적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가장 큰 특징은 딥 러닝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스스로 진화하도록 구성됐다는 점입니다.
고객의 이용이 많아질수록 이 스피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이 늘어나 음성인식률이 높아지게 되는 겁니다.
[인터뷰] 박일환 SK텔레콤 디바이스지원단장
"고객들의 사용 경험이 쌓일수록 인공지능은 진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 초기의 마케팅의 방향은 많은 고객들, 많은 전문가들, 많은 얼리어답터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T맵과 T전화처럼 `누구`의 핵심 기술을 외부에 개방해 AI 분야의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과 협력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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