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수요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최근 아파트들은 고급화 추세로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한 조경 특화 경쟁이 치열하다.
보통 조경이 잘 갖춰진 아파트는 고급 주거지라는 아파트로 인식되면서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지역 내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전 단지 내 녹지 규모만 경쟁하던 아파트들과 달리 최근 다양한 녹지환경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산책로, 공원, 광장 등을 조성하며 인접한 수변공간·산·공원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결에 나섰다. 물놀이시설, 생태연못, 작품성이 높은 조형물 등을 적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녹지공간의 효과는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검증된 바 있어 테마공원 등 녹지공간을 단지내에 풍부하게 담아낸 아파트는 수요층이 두텁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기후변화 시대를 맞아 아파트 조경의 중요성이 있는 와중에 여름에는 무더위가, 겨울에는 긴 한파가 이어지는 등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조경률이 높은 아파트는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며 "단지 내에 공원이나 녹지가 풍부할 경우, 나들이철, 멀리 갈 필요 없이 단지 내에서 소풍을 즐길 수도 있으며,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포근한 느낌을 주는 데다 쾌적성은 물론 높은 투자가치까지 인정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에 경기 평택시 신촌지구 총 5개 블록에서 4567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공급하는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 맘시티`가 다양한 조경시설로 입주민들에게 산뜻한 환경을 제공해 주거 만족도를 높일 아파트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이 아파트는 지구 내에 근린공원이 들어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오픈북 가든 조성, 키즈 물놀이터, 키즈 숲놀이터까지 다양한 조경 환경을 선보였다. 이에 더해 아이들에게 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맘스앤 키즈팜까지 선보이고, 최근 인기가 높은 캠핑파크도 만들어 입주민들에게 다양한 자연환경 제공한다.
이 외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로 주부 수요를 사로잡았다. 이 아파트는 여가를 위한 맘스카페, 맘스 아카데미, 맘스 사우나 등 평택 최초로 커뮤니티시설에 `맘스 특화커뮤니티`를 마련할 계획이다.
커뮤니티시설 밖에도 내부공간도 입주민 입맛에 맞췄다.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 높은 남향 위주 판상형 설계를 중심으로 구성돼 주거 쾌적성이 뛰어나며, 면적과 타입에 따라 다양한 특화 설계도 적용돼 실제 입주 시 만족도를 높이도록 계획했다.
세부적으로 74㎡에서 판상형 4Bay에 방 3개를 선보이며 넓은 공간 사용과 실용적인 면적활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곳곳에 수납공간을 설치했다. 59㎡, 84㎡의 20평형대도 혁신적인 설계를 선보였다. 59㎡ B,C 타입은 84㎡를 그대로 축소한 평면으로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설계와 가변형 벽체를 활용한 설계를 적용했다. 84㎡의 모든 가구에는 판상형 4Bay 구조로 설계했으며 펜트리, 드레스룸을 넓혀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이 외로 평택시에는 수서발 고속전철(SRT),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단지, LG전자 산업단지 확장, 미군기지 이전, 고덕국제신도시 개발을 비롯해 삼성브레인시티까지 대규모 개발 호재가 산재해 있다.
▶ 산업단지, 교통 개발 가속화로 인구 유입까지 기대감 높아
평택시 내 산업단지 조성의 개발이 가속화 되면서 평택시 부동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주요산업단지로 삼성고덕산업단지, 송탄산업단지, 장당산업단지, 칠괴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송산산업단지, 석문국가산업단지 등이 주된 산업단지로 이 중 특히 삼성고덕산업단지는 395만㎡부지 규모에 삼성전자가 100조원 이상을 투자해 차세대 반도체 및 바이오, 의료기기 업종과 관련된 생산라인으로 고용인력만 약 4만500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돼 기대가 높은 곳이다.
수서발 고속전철(SRT)도 올 12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이 고속전철은 서울 강남 수서역에서 출발해 화성(동탄역), 평택(지제역)을 거쳐 부산, 광주와 전남 목포시로 향한다. SRT가 개통되면 지제역에서 수서역까지 거리가 20분대로 단축되며, 무정차로 달리면 수서역∼부산 2시간 10분대, 수서역∼목포 1시간 50분대로 예상된다. 그간 경기도 평택에서 서울까지 1시간 넘게 걸렸던 열차시간이 1~2 정거장이면 바로 강남으로 이어질 수 있어 평택시민들의 교통망은 더욱 확충 돼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입주 시기 즈음에는 SRT 평택 지제역(올해 12월 개통 예정)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직접적인 수혜가 기대된다. 단지에서 SRT 평택 지제역까지는 차로 5분이면 접근이 가능하다.
이 단지는 경기 평택시 신촌지구 총 5개 블록에서 4567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이번 공급 물량은 3개 블록에서 지하 1층~지상 27층 전용면적 59~84㎡, 총 2803가구로 이뤄졌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 일대에 위치하며, 현재 미계약 가구에 대해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