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치아교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치아교정은 비뚤비뚤한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 주는 치료로, 치아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심미성도 개선시켜줘 치아 건강과 외모 개선의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이런 치아교정은 평균 2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리는데 전체교정이 아닌 부분교정으로 치아교정을 시작한다면 최소 6주만에 가지런한 치아를 되찾을 수 있어 빠르게 교정효과를 볼 수 있다.
부분교정은 문제가 있는 치아만을 빠른 기간 안에 고르게 배열하기 때문에 교정기간의 단축과 함께 교정비용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어 전체교정에 비해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부분교정 장치는 대표적으로 우수한 심미성과 교정 능력을 자랑하는 MTA(Mini Tube Appliance)교정과 티끌교정(Tiggle)이 있다.
MTA 교정은 작은 원통 튜브 형태의 교정 장치를 사용해 거의 티가 나지 않고 어금니의 이동 없이 비뚤어진 앞니를 빠르게 교정하는 방법이다. 어금니의 이동이 없기 때문에 치아에 무리도 덜 가게 된다.
티끌교정은 치아 안쪽에 장치를 부착해 겉으로 보이지 않게 교정치료가 가능하며 설측 교정장치 중 사이즈가 가장 작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고 입 안에 상처가 거의 나지 않아 불편함 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
치아교정은 같은 장치를 이용한다고 해도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를 진행하는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풍부한지, 책임진료를 실시하는지 등 다양한 사항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강남구 신사역 근처 뉴라인치과 황소영 원장은 "치아교정은 섬세한 치아이동은 물론이고 치료 중에 충치나 잇몸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가 필수다. 따라서 교정과, 치주과, 보철과 분야와의 협진이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