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챗봇`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인공지능을 이용해 기계와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인데요.
컴퓨터 운영체제 `윈도우`로 잘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에서 챗봇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유오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마이크로소프트가 처음으로 선보인 인공지능 채팅로봇 `앵무새 폴리`입니다.
[현장음]
"폴리 너, 몇 살이니?" / "태어난 지 4개월 됐어요."
폴리는 단순히 명령어를 알아듣고 출력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친구처럼 인간과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합니다.
[인터뷰] 밍 저우 / 마이크로소프트 자연어 컴퓨팅 기술총괄
"기존 인공지능이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이었다면 `폴리`는 감성적인 측면을 파고들어 누구나 쓸 수 있게 만들었다는 게 특징입니다."
앞서 지난 9월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 리서치 그룹`을 출범시키고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속력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챗봇 `폴리`를 파워포인트와 엑셀 등 기존 사무용 소프트웨어들에 적용해 사무용 개인비서 서비스 사업 역량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인공지능 시장을 잡기 위한 IT 기업들간의 치열한 경쟁, 그 가운데에서도 상용화에 가장 빠른 행보를 보이는 분야는 바로 `비서` 서비스입니다.
아마존은 이미 개인비서 서비스 `알렉사`를, 구글은 `구글 홈` 등을 출시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SK텔레콤이 `누구`를, 네이버는 `라온`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는 2025년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약 43조 원까지 커질 전망, 어떤 인공지능 비서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지가 큰 관심거리입니다.
한국경제TV 유오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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