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제커피기구(ICO)에 따르면 스타벅스커피 등 고급 커피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아라비카 원두 선물가격은 파운드당 1.55달러까지 치솟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34.7%나 급등했고 인스턴트 커피용으로 주로 쓰이는 로부스타 원두 선물가격도 파운드당 1.08달러까지 오르면서 작년 동기 대비 30.1%나 껑충 뛰었다는 것.
<연합뉴스 DB>
로이터통신은 아라비카 원두 선물가격이 올 연말 파운드당 최고 2.2달러대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할 정도인데 올해 들어 커피원두 가격이 이처럼 오른 것은 엘니뇨의 영향으로 브라질과 베트남 등 주요 커피 역산지에 극심한 가뭄이 들면서 작황이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중국과 브라질 등 신흥국의 커피 소비가 크게 증가한 것도 원두 선물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
이처럼 커피원두값이 오르자 스타벅스는 올해 중국과 미국에서 잇따라 커피음료 가격을 올렸다.
중국 최대 커피체인점이기도 한 스타벅스는 지난 6월 중국내 2,200여 개 매장에서 판매하는 각종 커피음료 가격을 4년만에 최고 355원 올렸고 7월에는 미국 내 매장에서 파는 음료 가격을 종류별로 10~30센트 인상했다.
국내에서는 스타벅스가 지난 2012년과 2014년 커피음료 가격을 인상한 뒤 2년 4개월 넘게 가격을 올리지 않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관계자는 "올해 들어 커피원두값과 매장 임대료, 인건비 등이 크게 오르는 등 가격 인상 요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현 시점에서는 커피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매장에서 쓰는 커피원두는 대개 장기 선물계약을 통해 미리 구매하기 때문에 원두값이 오른다고 이를 바로 제품 가격에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남양유업과 매일유업 등 커피음료 매출 비중이 큰 유업체들도 당장은 가격을 올릴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실적 부진이 심화하면서 경영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 농무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가공 전 원두의 가격이 파운드당 10센트 오를 때마다 스타벅스 등 커피전문점의 제품 가격은 평균 2센트씩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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