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꼬치 인기에 힘입어 중국 백주(白酒)도 덩달아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가 11월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공보가주, 이과두주를 비롯한 중국 백주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5% 급증했습니다.
백주 가운데는 공보가주 매출이 가장 높았고, 오량액 경주와 홍성 이과두주, 금화 고량주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마트는 이 같은 중국 술 매출의 증가세를 양꼬치 외식 문화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관세청 수출입 통계를 보면, 2012년 연간 약 4,460톤이였던 국내 양고기 수입량은 올해 1∼11월 8,672톤을 기록했습니다.
양꼬치의 인기에 따른 중국 주류 소비 증가세는 이미 칭타오 맥주를 통해서도 나타난 바 있습니다.
신근중 이마트 주류팀장은 "이자카야가 확산하면서 사케 소비가 늘었듯이 최근에는 양꼬치 전문점 확산으로 백주가 인기"라며 "국내에서 중국 술 시장은 당분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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