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위험이 높은 사용자들은 일반 사용자들보다 채팅·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관계유지를 위한 서비스를 덜 이용하는 반면 동영상·게임 이용률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영 숭실대 정보사회학과 교수는 17일 통계청이 발간한 `스마트폰 과의존의 실태와 문제`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독 위험 정도에 따라 과의존 고위험군, 과의존 잠재적 위험군, 일반 사용자군으로 나눠 서비스 이용 실태를 분석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주로 이용한다고 답한 비율은 과의존 고위험군이 20.7%였고 잠재적 위험군(19.1%), 일반 사용자군(18.8%) 순으로 이용률이 떨어졌다.
동영상은 과의존 고위험군 사용자 이용 비율이 20.5%, 잠재적 위험군과 일반 사용자군이 각각 18.1%, 16.9%로 나타나 차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으로 웹툰·소설을 주로 본다고 답한 비율도 일반 사용자군(11.3%), 잠재적 위험군(11.7%), 고위험군(14.1%) 순으로 높아졌다.
반면 메신저, SNS 등 관계 유지를 위한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고 답한 비율은 일반 사용자군일수록 더 높게 나타나 대조를 이뤘다.
이번 분석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해 9∼10월 만 3∼59세 스마트폰·인터넷 이용자 1만8천5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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