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내년 글로벌 경제의 가장 주목해야 할 이슈로 트럼프 행정부의 새 경제정책 방향을 꼽았습니다.
한국은행은 국제업무 담당자와 정책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올해와 내년 주요 이슈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설문조사 참가자들은 내년 글로벌 경제 10대 이슈 가운데 미국 새행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가장 주목해야할 이슈로 꼽았습니다.
한국은행은 "트럼프 행정부의 거시·통상 정책이 오바마 행정부와 다른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며 미국 우선주의에 기초한 재정부양, 규제완화, 보호무역주의, 고립주의를 표방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어 "재정부양 정책이 2~3년간 미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되지만 보호무역, 이민제한 등은 미국과 글로벌 경제에 중장기적인 하방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밖에 또다른 10대 이슈로는 EU 결속력 약화와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 글로벌 저성장 향방 등이 꼽혔습니다.
한국은행은 내년에도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변화와 격동의 시기가 될 전망이라며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경제 체질 강화, 내수회복, 수출경쟁력 제고 리스크 관리 등 정책적 방파제를 튼튼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