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이동 많은 지식산업센터 특성상 주변 교통환경 중요
우수한 교통요건 갖출수록 가격상승률 좋고 웃돈 형성 잘돼
고속도로 인근에 신설역 개통수혜까지 더해져 교통여건이 좋아진 지식산업센터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제조업부터 일반사무업까지 다양한 업종이 몰려 있기 때문에 고속도로와 지하철역 등의 교통망 접근성은 회사와 직원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실제로 고속도로와 역을 끼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물류 이동 시간이 줄어들어 비용절감은 물론 직원들의 출퇴근도 편리해 회사와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 2014년 말 기준 국토교통 통계연보를 보면 우리나라 화물 수송분담률 중 도로가 90.6%를 차지할 정도로 광역도로망의 접근성은 시간이나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서울시 교통수단분담률(2014년 기준)을 살펴봐도 지하철이 39%로 버스(27%), 승용차(22.8%), 택시(6.8%) 등의 교통수단보다 높았다.
업계전문가는 "부동산시장에서 우수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은 항상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다"며 "특히 물류 이동이 많이 이루어지는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상 우수한 도로교통망을 갖춘 입지환경에 들어서는 곳은 많지만 지하철역까지 갖추고 있는 곳은 보기 드물어 근로자들이 출퇴근하기 편리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수요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제이베스트가 인천 남구 주안동 주안국가산업단지에서 분양중인 `주안 제이타워 2차`는 7월 개통한 인천지하철 2호선 인천제이밸리역이 도보 3분내에 이용할 수있는 초역세권 지식산업센터인데다, 인근으로 경인국철 1호선 주안역도 위치하고 있어 이를 통해 인천 주요권역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가좌IC와 도화IC가 인근에 위치하여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 지식산업센터 최적의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특화된 설계도 주목할 만 하다. 9층까지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작업차량의 호실 접근성을 높였으며 화물용 엘리베이터, 컨테이너 전용 하역장 등 물류를 위환 최적의 조건을 완비하였다. 주차대수는 법정 주차대수의 약 330% 수준으로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층고는 5.0~6.5m, 하중은 1~1.2 Ton/㎡로 대형 기계 및 선반 설치 등 목적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고, 여기에 전용면적 50~250㎡로 면적 선택의 폭도 넓혀 다양한 업종에서 입주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또한 헬스장, 소회의실, 기숙사 등 시설을 완비하여 지식산업센터 내 종사자들에게 최상의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주안제이타워 2차는 지하 1층 ~ 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6만1269㎡ 랜드마크급 규모로, 지하 1층~지상2층은 공장 및 근린생활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3~10층은 공장시설, 11~14층은 기숙사로 구성된다. 분양홍보관은 인천시 서구 백범로 884 1층에 위치하며 입주는 2018년 하반기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