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중심도로, 13차선 덕영대로 인접…`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 상가`
대로변에 위치한 상가들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면서 도시를 대표하는 메인 상가로 우뚝 서고 있다.
상가투자에 여건이 좋아지고 있는 가운데 상가의 공급이 늘고 업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시성`과 `접근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매장이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어야 고객들이 방문을 결정할 수 있어 매출은 물론 투자 수익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로변을 끼고 있는 상가들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미사강변남로를 끼고 있는 하남 미사 강변 센트럴 자이 상가는 대로변 상가 신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지난 6월 공급된 상가는 최고경쟁률 93:1, 평균경쟁률 29:1로 낙찰률 206%의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컨벤시아 대로 앞에 위치한 롯데몰 송도 캐슬파크도 83개의 전 점포가 계약 당일 100% 계약을 마감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송도국제업무단지 A1 블록에 공급된 이 상가는 건너편 부지에 신세계 복합쇼핑몰 추진이 호재로 작용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고객 접근성이 떨어지면 아무리 유동인구가 풍부하다고 해도 수익률은 하락할 수 밖에 없다"며 "유동인구와 배후수요는 물론 상가의 접근성과 가시성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성공적인 상가 투자를 하는 방법이다"라며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3월 수원시 권선구 아이파크 시티에 공급하는 상가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 상가`는 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에 있는 상업시설로 E1·E2 두 개 블록에 걸쳐 지상1층~지상2층, 연면적 약 1만6000㎡ 규모, 총 149개 점포로 구성된다. 점포의 전용면적은 약 8㎡~343㎡까지 다양해 소규모 잡화점부터 대형 프랜차이즈 및 은행 등까지 다양한 업종을 유치할 수 있어 고객 선택 폭이 넓다.
뛰어난 입지는 아이파크 시티 애비뉴의 자랑이다. 경기 의왕시에서 수원을 관통해 경기 용인시를 잇는 총거리 20.7km의 중심도로인 13차선 덕영대로를 앞에 두고 있어 뛰어난 접근성과 가시성을 보인다. 바로 앞에 지나가는 버스 노선만 약 24개에 달하고, 수원버스터미널도 가깝기 때문에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하여 광역적인 유동인구를 포용할 수 있는 상권을 자랑한다.
또한 100만㎡ 규모의 단일 브랜드 시티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맨 앞자리에 위치해 관문과 같은 역할을 하는 입지 조건도 눈여겨 봐야 할 요소이다. 이미 약 7000가구의 수원 아이파크 시티 거주민을 물론, 상업시설이 미흡한 건너편 약 6000 세대 등 약 13000세대에 달하는 메가톤급 배후수요를 안정적으로 흡수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인근으로는 이마트, 롯데마트, NC아울렛 등이 가까워 쇼핑객들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으며, 바로 옆으로는 대형 교회가 자리잡고 있어 주말 등 유동인구 급증도 예상된다. 이밖에 반경 1㎞ 권역 안으로 9개의 초·중·고교가 있어 학원 등의 특정 업종들의 영업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스트리트형 상가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고객 접근성과 가시성을 배가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고객 동선을 따라 전후면 순환형으로 점포를 배치한 까닭에 체류시간이 길고 흡입력이 강해 유동인구 확보에 안정적이다. 더욱이 길을 통해 연결되는 E1블록과 E2블록 사이에는 중앙광장을 만든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생태하천인 우시장천과 이어지는 수변공간으로 만들어져 쾌적한 휴식과 쇼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특히 E2블록에 입점하는 상가는,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몰이 직영으로 임대할 예정이다. 때문에 아이파크몰 브랜드의 노하우와 기술 등으로 운영돼 대형 프렌차이즈 업체 또는 유명 뷰티크샵 등으로 조성돼 보다 빠른 상권활성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 상가는 3월 중 분양 예정이며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334번지에 위치해 있다. 입점은 2017년 6월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