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85㎡이하의 중소형 아파트는 최근 1~2인으로 구성된 소인 가구의 증가와 실수요 위주로 재편된 주택 시장을 바탕으로 고공행진을 이어지고 있다. 중대형 면적보다 합리적인 분양가는 물론 관리비 절감 효과까지 뛰어나 실용성을 우선시 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선호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시장이 불안정 할 때도 중대형보다 가격 안정성이나 주택 매매 시 환금성부분에서 훨씬 유리한 경우가 많아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는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실제로 온나라아파트거래량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수도권 전체주택 거래량의 82.4%가 전용면적 85㎡이하의 중소형 아파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형아파트가 주택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중소형 아파트의 인기는 여전했지만 최근 다양한 특화설계로 중대형 못지 않은 공간 설계가 가능해지면서 더욱 선호도가 높아졌다"며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실거주는 물론 투자 등에서도 중소형 아파트가 우위에 있는 만큼 인기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내달 부천 중동에서 ㈜효성이 분양하는 부천 중동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가 100%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중소형 중에서도 선호도 높은 전용 59㎡는 물론 틈새 평면인 전용 75㎡와 공간 활용도가 뛰어난 전용 84㎡로 구성된다.
부천 중동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780번지 일원에서 부천 중동 1-1구역 재개발사업으로 공급된다. 지하 2층~지상13~29층, 3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339가구로 구성된다. 이중 일반분양 분은 236가구다. 일반분양 분 세부 가구수는 △전용면적 59㎡ 83가구, △전용면적 75㎡ 103가구, △전용면적 84㎡ 50가구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부천 중동신도시 지역은 부천시 내에서도 선호도 높은 대규모 아파트타운 지역으로 인근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부천 중동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판상형과 타워형이 혼합돼 각 타입에 장점을 극대화한 내부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 함은 물론 각 타입별로 3베이, 4베이 등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또한 1, 2층 저층가구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필로티 설계는 물론 지상에 차가 없는 100% 지하주차장 설계가 도입된다.
단지 인근 편리한 교통 환경도 눈길을 끈다. 지하철 1호선 중동역을 도보권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한 송내 IC, 경인로를 이용한 광역 교통망 이용이 수월하다. 또한 인근으로 서울 양천구, 인천시, 광명시, 시흥시와 접한 지리적 장점으로 다양한 버스 노선도 갖췄다. 내년 2018년에는 단지 인근 소사역을 거쳐 시흥, 안산까지 이어지는 복선전철 소사~원시선이 개통될 예정인 만큼 부천을 포함한 경기 서남부권 교통 환경이 더욱 개선 될 전망이다.
교육 환경으로는 인근으로 부곡초, 부곡중으로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계남고, 부천여고, 부천고도 인접해 있다. 또한 부천역 인근에 학원가도 가까운 만큼 학교는 물론 우수한 사교육 환경도 갖췄다.
중동신도시 내에 들어서는 만큼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장점이다. 단지 인근 부천역 상권을 비롯해 이마트, 자유시장, 상동종합시장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 부천시민회관, 중동행정복지센터, 부천시민운동장 등도 가깝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402번지 에 위치할 예정이며 오는 4월 오픈할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