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9개사가 9일 방송한 제19대 대통령 선거 개표 방송에서 4개사에 시청률이 집중됐다.
지상파 3사, 종편 4사, 보도채널 2사 등 총 9개사는 9일 오후 5~6시부터 자정을 넘겨 10일 새벽까지 개표 방송을 쭉 편성했다. 그 결과 지상파 3사와 JTBC에 시청자의 눈이 모였다.
10일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투표가 마감된 오후 8시를 전후로 각사의 시청률은 KBS 1TV 12.2%(19:30~21:00), SBS TV 7.2%(18:51~21:02), MBC TV 5.9%(18:46~21:47), JTBC 9.438%(19:45~21:29), 채널A 1.113(19:11~20:19), MBN 1.955(19:30~20:55), TV조선 0.828(19:35~20:56), 연합뉴스TV 1.137(19:12~21:43), YTN 1.816(18:00~21:49)로 집계됐다.
각사의 방송 시간과 광고 시간이 달라 시청률표 상으로는 절대 비교와 합산이 되지 않는다.
이날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선거 방송은 KBS 1TV가 오후 9시부터 10시까지 편성한 `KBS 9시뉴스`로 14.8%로 집계됐다.
그러나 `9시뉴스`의 이같은 시청률은 평소보다 떨어진 것이다. 9개사가 동시에 선거방송을 하면서 시청률이 분산돼 전날의 19.6%에서 5.1%포인트 하락했다.
한편, 실시간 시청률조사회사 ATAM은 9개사가 9일 오후 8시부터 10시59분까지 진행한 `제19대 대통령 선거 개표 방송`의 실시간 시청률이 40.5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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