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아시아 최대 규모의 대형 에틸렌 저장용 탱크, 이른바 ‘볼탱크’ 운송에 성공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무게 1,650톤 높이 31.1m에 이르는 볼탱크 2기, 무게 405톤 높이 17.6m의 볼탱크 1기 등 총 3기의 볼탱크를 제작사인 케이티티플랜트 울산현장에서 울산 에스오일 프로젝트 현장으로 육상·해상운송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높이 31.1m의 볼탱크 2기는 저장용량이 각 1만톤에 달하며, 이 종류의 저장 탱크로는 아시아 최대급으로 알려졌습니다.
CJ대한통운은 볼탱크 운송을 위해 중량물 육상운송을 위한 특수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SPMT) 48축과 축구장 반 넓이의 화물적재공간을 갖춘 1만 2천톤급 중량물 전용선박을 투입했습니다. 모듈 트랜스포터는 한 축당 4개의 타이어가 40톤 가량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으며, 총 48축 192개의 타이어가 하중을 분산해 약 1,900톤 무게까지 중량물을 들어올려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정밀한 화물 하중분석을 통해 정해진 위치로 모듈 트랜스포터를 이동시킨 뒤 유압으로 들어올려 이를 고정시키고 울산항 일반부두로 옮겨 중량물 전용선박에 그대로 선적, 해상운송해 에스오일 현장으로 운송했습니다.
화물인 볼탱크의 높이가 각각 15층 빌딩과 맞먹을뿐더러 무게 역시 중형 승용차 1,200여대에 이를 정도로 무거웠기 때문에 운송 과정은 매 순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의 연속이었다는 전언입니다.
특히 물때를 기다려 선박 화물적재공간과 부두 안벽의 높이를 맞추고, 육상에서 해상의 선박으로 볼탱크를 옮기는 순간은 운송과정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작업으로 꼽힙니다. 이번 볼탱크 운송에는 부두 진출입로 확보와 담장제거 공사, 볼탱크 선적과 양하 등으로 일주일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지난 2009년 최초의 볼탱크 육상, 해상 운송 수행에 이어 이번 아시아 최대급 볼탱크 운송까지 성공적으로 끝내며 중량물 운송 수행 역량을 대내외에 확고히 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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