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부터 먼저 교정해 돌출개선기간 단축은 물론 환자 만족도도 높아
가지런한 치아는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들어 줄 뿐 아니라, 자신감 있는 미소를 통해 아름다운 얼굴을 완성해주는 기본 조건이기도 하다. 이와는 반대로 불규칙한 치열로 입이 앞으로 툭 튀어나와 보이는 돌출입의 경우, 자신의 성격이나 의지와는 상관없이 퉁명스러워 보인다거나 인상이 드세고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억울한 평가를 듣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편견 때문에 `돌출입`으로 고민이 많은 경우,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심미적인 요인 및 외적 자신감 회복을 위해 돌출입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돌출입 치아교정은 증상의 정도와 치료 시기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 위턱의 두 번째 어금니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인 12세 전후라면 위 어금니를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영구치열이 완성돼 어금니를 더 이상 뒤로 보내는 것이 불가능한 시기라면 몇 개의 치아 발치를 통해 확보한 공간으로 앞니를 밀어 넣어 발치 공간을 닫아주는 돌출입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는 발치 후 공간을 닫아주는 일반적인 돌출입 치아교정은 치료 기간이 길뿐 아니라, 일부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사례도 있어 치료 과정에 대한 부담감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이때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돌출 우선 해결 교정`이다.
기존의 돌출입 치아교정이 치열 배열 교정, 돌출입 교정, 마무리 교정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과 달리 돌출 우선 해결 교정은 가장 먼저 돌출입을 넣어주고 치아배열을 고르게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치아교정만으로 치료하기 어려웠던 잇몸뼈 돌출, 위턱뼈 돌출 환자의 경우에도 빠르고 안전한 교정치료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대치동 바른이만들기치과 박태준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는 "돌출 우선 해결 교정은 가장 변화를 보고 싶어 하는 부분을 먼저 공략하는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돌출입을 먼저 넣고 이후 치아를 가지런하게 마무리하여 외모 변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환자들이 만족도가 높다"라며 "또한, 경우에 따라 어금니에 장치가 연결되지 않아 마찰력을 최소화하는 등 치아교정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과 통증이 적은 것 역시 장점"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돌출 우선 해결 교정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교정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일반적으로 얼굴에서 입이 차지하는 미적 비율은 34.2%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아만 가지런하게 교정해도 훨씬 아름다운 외모를 완성할 수 있다는 것. 이처럼 치아교정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싶지만 긴 치료기간과 수술이 부담이라면 `돌출 우선 해결 교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다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 맞춤형 교정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전문성을 갖춘 돌출입 교정치과, 돌출입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