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놀라운 우유.. 우유 상식 9가지

입력 2017-07-26 16:31  



클레오파트라의 우유 목욕법 등.. 효능만점인 우유의 세계

영양소가 풍부해 그냥 마셔도 좋고, 요리에 넣으면 고소한 맛을 높여주는가 하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우유. 우리는 과연 우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미국낙농협회는 우유에 대한 상식 9가지를 공개했다.

■ 인류 최초의 식품
우유는 인류 역사와 함께 한 최초의 음식 중 하나로 알려진다. 기원전 1만 년경, 농업이 시작되기 전부터 인류는 소의 젖을 마셨을 것으로 추정된다. 1922년 대영 박물관과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 박물관 연구진이 유프라테스 계곡 근처에서 기원전 3500년경으로 추정되는 벽화를 발견했는데, 여기에는 소를 기르고 젖을 짜는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 수메르인도 사랑한 `신의 음식`
인류 역사를 통틀어 다양한 문화권에서 우유는 필수품으로 이용됐다. 그리스와 로마에서부터 이집트, 수메르의 고대 신화 속에서도 우유와 치즈, 버터를 사용했으며 우유를 `신의 음식`이라 칭송하며 우유의 영양적 가치를 인정했다. 기원 전 400년경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우유를 두고 `가장 완전한 식품`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고려, 조선시대에서도 우유는 왕실과 일부 귀족들만 먹을 수 있는 귀한 식품으로 여겨졌다.

■ 클레오파트라의 미모 관리 비법, 우유 목욕
시대를 풍미한 절세미인 클레오파트라의 우유 목욕 일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유는 피부와 모발 건강에 효과가 있다. 연세리앤피부과 이세원 원장은 "우유 속의 AHA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묵은 각질을 벗기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며 "우유가 모발의 주성분인 단백질을 공급해 기름층을 형성할 뿐 아니라 피부와 두피에 유익한 영양분을 공급한다"고 설명했다.

■ 미국 21개 주(州)의 공식 음료
미국 28개 주에는 공식 주(州) 음료가 있으며, 이 가운데 21개 주가 우유를 공식 음료로 지정했다. `State Symbols USA`에 의하면 1982년에 펜실베니아 주, 1984년에 미시시피 주가 우유를 공식 주 음료로 지정했고 오클라호마 주(1985), 노스캐롤라이나 주(1987), 오레곤 주(1997)가 그 뒤를 이었다. 뉴욕 주는 1981년에 우유를 공식 주 음료로, 2014년에 요구르트를 공식 주 간식으로 채택했다.

■ 유제품에 들어가는 우유의 양
유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우유의 양은 생각보다 많다. 450g(1파운드)의 버터를 만들기 위해 9.5kg의 우유가 소비되며 3.8L(1갤런)의 아이스크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5.4kg의 우유가 필요하다. 또한 미국에서는 모든 우유 생산량의 3분의 1을 치즈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 우유 한 컵 속 칼슘량 = 시금치 10단 속 칼슘량
미국낙농협회에서는 우유 한 컵에 들어 있는 칼슘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10단의 시금치를 먹어야 한다고 전했다. 우유 한 컵(200ml) 속 칼슘의 양은 192.9mg으로 같은 양의 시금치를 먹었을 때와 비교했을 때 우유의 칼슘 흡수율이 8~10배 더 많다. 한편 국민건강영양조사(2014)에 따르면 국민 4명 중 3명은 칼슘섭취가 부족한 상태이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군 중 우유를 가장 먼저 꼽는 이유는 우유 속에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하루 권장량의 98%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일반 보충제보다 우유를 섭취하는 게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

■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한 음료
우유 100g에는 3.6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으며 세포와 항체를 만들어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우유 속에 들어있는 여덟 가지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의 성장과 유지에 도움을 준다. 우유의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흡수율이 90퍼센트로 매우 높은 편이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매 식사마다 25~30g의 고단백 식사를 권장하고 있는데 우유 1~2잔으로 충분히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 운동 후 마시는 우유, 근육 성장에 도움
우유에는 카제인과 유청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 2007년 미국임상저널 연구에 따르면 젊은 남성 56명을 대상으로 같은 양의 단백질을 함유한 우유와 에너지드링크를 12주 동안 섭취하게 한 우유를 섭취한 그룹은 3.9kg, 스포츠드링크를 섭취한 그룹은 2.4kg의 근육을 얻었다. 캐나다 브록대학교 브라이언 박사는 "우유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으며 수분 함량이 높아 운동 중 땀으로 손실된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하는 역할까지 한다"고 전했다.

▶ 우유,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마시는 법
우유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마시기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구입하기 전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이다. 보관 온도에도 유의해야 한다. 구입한 우유는 섭씨 0~4도의 냉장고에 바로 넣어야 우유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한편 국내에서는 국산우유사용인증마크인 케이밀크(K-MILK) 마크 확인법이 건강한 우유 및 유제품을 고르는 기준 중의 하나로 꼽힌다. 케이밀크 마크란 국내산 원유만을 사용해 신선하고 안전한 우유와 유제품에만 부여하는 표식이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우유 및 유제품을 구입할 때 `믿고 마실 수 있는 신선한 국산우유`를 인증하는 케이밀크 마크를 꼭 확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알면 알수록 영양만점, 효능만점, 활용만점인 우유를 통해 건강한 일상을 채워 보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