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은 알바생 2천507명을 대상으로 손님들의 `비매너`에 대한 경험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조사 결과 알바생의 93.0%는 손님의 매너 없는 행동으로 상처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알바생들은 자신에게 상처를 준 비매너 유형으로 ``야! 알바!` 등 반말로 명령하듯 말할 때`(54.2%·이하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돈이나 카드를 던지거나 뿌리듯 줄 때`(32.6%), `알바생 권한 밖의 일을 요구할 때`(28.2%), `자기가 실수해놓고 무조건 사과하라고 할 때`(24.7%), `트집 잡아 화풀이할 때`(15.6%) 등의 답이 나왔다.
반면 손님의 매너 있는 행동에 감동한 적이 있다는 응답도 84.9%나 됐다.
알바생들은 자신을 감동하게 한 손님의 매너 있는 행동으로 `내가 건넨 인사를 상냥하게 받아줄 때`(47.4%), `나의 서비스에 감사함을 표할 때`(46.7%), `실수해도 이해해주고 기다려줄 때`(36.5%), `힘들지 않으냐고 걱정해줄 때`(15.5%), `손님이 있었던 자리가 깔끔할 때`(14.8%) 등을 지목했다.
디지털 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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