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부동산 대책 발표… 아파트, 오피스텔 투자 어려워져
입지·상품·희소성 다 갖춘 마스터 비즈파크 지식산업센터 관심
정부가 발표한 8.2부동산 대책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부동산 상품들이 반사이익을 받을 전망이다. 이번 대책은 투기수요가 몰리는 곳을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오피스텔까지 규제를 적용한 역대 최고 규제로 평가받는 만큼, 대책에서 빗겨간 지식산업센터 등 부동산 틈새상품에 대한 반사이익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지난 2일, 정부가 투기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발표한 `8.2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은 서울, 경기 과천, 세종시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고, 서울 11개구와 세종시를 투기지역으로 묶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 재당첨 및 1순위 제한, 분양권 전매제한, 재건축 조합원 지위 양도 금지, 자금조달계획 및 입주계획신고 의무화 등의 규제가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LTV·DTI가 40%로 강화됐으며, 주택담보대출을 1건 이상 받고 있는 세대에서 추가로 받을 경우 각 10%씩 더 줄어든다.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기존 차주당 1건에서 세대당 1건으로 제한된다.
이번 대책은 기존 대책들이 아파트에 초점을 맞췄던 것과 달리 오피스텔에도 규제가 적용된다.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에 위치한 오피스텔은 분양권이 소유권 이전 등기 때까지 전매가 금지되며, 거주자 우선분양 요건(20%)도 도입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지난 10년간 찾아보기 힘든 고강도 규제책이다 보니 투기과열지구,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곳의 경우 시장 분위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렇다 보니 규제를 빗겨난 지역이나 규제적용을 받지 않는 상품들로 수요자들이 옮겨가는 풍선효과가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자 2018년 개통예정인 김포도시철도를 비롯해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지는 김포 한강신도시에 들어서는 첫 지식산업센터 마스터 비즈파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F-2-2블록(장기동 2083-6)에 들어서는 마스터 비즈파크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374실, 근린생활시설 55호실 규모로 만들어지며 법정 주차대수의 200%가 넘는 주차가 가능하다. 기존의 지식산업센터와는 달리 소형 오피스 중심인 도심벤처형 지식산업센터로 분양한다. 벤처형 공장 및 오피스가 필요한 중소기업이 입주하기 좋으며, 기존 오피스 대비 지원 혜택이 많은 것이 장점이다.
2018년 준공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장기역(가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해 서울 도심 및 강남권역으로의 환승도 편리하다. 48번 국도 등 도로교통이 잘 갖춰져 있어 입주기업은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출퇴근이 편리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김포도시철도 이외에도 한강신도시 장기동을 출발해 홍대입구까지 오는 굿모닝급행버스와 당산역을 거쳐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가는 G6001번 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홍대와 강남역까지 가는 광역급행버스 이용도 쉽다. 또한 서울 및 김포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한 48번 국도 이용도 쉬우며, 걸포IC 등을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해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고촌 의료복합관광단지, 종합스포츠타운, 공해업종 분리를 위한 산업단지 건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등 다양한 분야가 추진되고 있다.
도시지원시설용지 주변에는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이 들어와 있으며, KB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 호텔 등이 조성을 완료하였거나 조성진행 중이다. 단지 맞은편에는 종합의료시설 부지가 예정되어 있어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한강신도시와 단지 주변의 개발호재 이외에도 높은 희소가치로 주목 받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는 동탄이나 하남미사 등 다른 신도시와 달리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설 수 있는 지원시설용지 비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동탄신도시의 지원시설용지 비율은 5.4%, 하남미사강변도시가 7.9%인 반면 김포 한강신도시의 지원시설용지 비율은 2.6%에 불과하다.
분양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는 8.2부동산 대책의 영향을 받지 않아, 중소기업들의 보금자리 마련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다"며 "중소기업들이 확장 등의 이유로 사무실을 이전하는 경우에는 입주해있던 지식산업센터의 임대도 가능해 틈새상품으로의 역할도 톡톡히 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분양가의 최고 80% 이내에서 장기저리 대출도 가능해 중소기업들의 사무실 마련에 적격이다.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23-2 3층에 위치해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