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대화하고 몸을 움직이고 눈도 맞추는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인간을 닮은 로봇)이 쇼핑 매장에 등장했습니다.
이마트는 18일부터 22일까지 스타필드 고양의 테마파크형 장난감 매장인 토이킹덤에 말하는 쇼핑 로봇 도우미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사람과 대화하는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이 국내 쇼핑 매장에 등장한 것은 처음입니다.
이마트의 인공지능 로봇은 일본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사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 ‘나오(Nao)’에 미국 IBM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인 ‘왓슨(Watson)’을 탑재했습니다.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은 이마트가 자체적으로 개발했습니다.
‘나오’는 키 58cm에 사람처럼 눈, 팔, 다리가 달렸습니다. 자연스럽게 손짓, 몸짓, 목소리 등을 통해 의사 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은 매장에서 사람의 말 소리에 눈을 맞추고 상황에 맞는 대화도 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가 로봇 서비스를 토이킹덤에 선보이는 이유는 호기심 많은 어린이 고객들이 쇼핑을 하면서 로봇과 함께 꿈을 키우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눈 앞으로 다가온 `쇼핑의 미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로봇에게 실제 고객 응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소매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앞당기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이 로봇은 매장에서 고객 응대 경험을 쌓은 뒤 이마트의 `S-랩` 연구실로 돌아와 인공지능 관련 연구에 쓰일 계획입니다.
인공지능 로봇이 토이킹덤 고양점에서 고객에게 제공할 서비스는 크게 4가지입니다. 우선 상품추천 서비스입니다. 로봇이 고객의 얼굴을 보고 나이, 성별 등을 판단해 `콩순이`, `시크릿쥬쥬`, `헬로카봇`, `건프라` 등 적합한 행사상품 완구를 추천해줍니다. 3~4세 여아에게는 `콩순이`를, 5~6세 남아에게는 `헬로카봇`을, 어른에게는 `건프라`를 추천해주는 식입니다.
매장 안내 서비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공룡인형 어딨니?"라고 물어보면 `한사토이` 섹션의 지도를 보여주는 형태로 이뤄집니다. 또한 놀이 기능으로 `음성 퀴즈` 서비스가 있습니다. 로봇이 음성으로 아이들에게 단답형 퀴즈를 내면 아이들이 맞추는 형태입니다.
이번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의 도입과 연구는 이마트 내 디지털 기술 연구 조직인 ‘S-랩’이 주도했습니다. 유통과 정보통신(IT)의 결합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꼽히는 가운데 이마트는 2014년 12월 미래 생활상을 연구하고 첨단 IT 기술을 쇼핑과 접목시키는 전문가 집단인 ‘S-랩’을 설립했습니다.
박창현 이마트 S-랩 미래기술팀장은 "S-랩은 고객의 편리함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다"며 "이제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을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본격 디지털 쇼핑 환경이 펼쳐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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