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현지시간 18일부터 이틀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7 (Samsung Developer Conference 2017)`을 개최하고, 개방과 연결성을 강조한 통합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AI)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IoT 서비스들을 ‘스마트싱스(SmartThings)’로 통합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한 단계 더 진화한 인공지능 어시스턴트‘빅스비(Bixby) 2.0`과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소개했습니다.
또 가상현실에 이어 증강현실로의 리더십 확대 등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기기,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모두 더욱 쉽고 편리하게 연결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삼성전자는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서로 연결하고 소통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다양한 파트너, 개발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참여해 수십억 개의 삼성 제품과 서비스들을 통해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에코시스템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아틱(ARTIK), 삼성 커넥트(Samsung Connect) 등 전사의 모든 IoT 제품과 서비스들을‘스마트싱스`로 통합해 IoT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스마트싱스 클라우드’로 ‘삼성 커넥트 클라우드`,‘아틱 클라우드’를 통합해 소비자들이 한 곳에서 모든 IoT 제품과 서비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기존 아틱 0, 5, 7 시리즈에 보안 성능을 한층 강화한 새로운 IoT 보안 시스템 모듈 ‘ARTIK™ s-SoMs’(Secure System-on-Modules)도 선보였습니다.
‘ARTIK™ s-SoMs’ 는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공장 등에 사용되는 센서, 컨트롤러, 게이트웨이 등 광범위한 IoT 어플리케이션에 활용되는 제품으로, 디바이스와 데이터의 보호, 안전한 통신 기능 등을 더해 보안을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RTIK™ s-SoMs’를 11월 말부터 전세계 아틱 파트너사를 통해 공급합니다.
삼성전자는 비브(Viv)의 기술을 통합한 ‘빅스비 2.0’과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소개하며, 더욱 개인화된 개방적인 인텔리전스 에코시스템으로의 진화를 예고했습니다.
‘빅스비 1.0’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자의 사용 환경과 맥락을 이해해 동작했다면, ‘빅스비 2.0’은 삼성 스마트TV,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 어느 제품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에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TV에 빅스비를 탑재할 계획입니다.
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파트너들이 보다 쉽게 빅스비 기능이 탑재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자 툴과 지원을 강화해 빅스비가 IoT시대의 지능형 어시스턴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이는 빅스비가 다양한 기기들의 에코시스템에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개별 사용자들이 빅스비를 사용하는 맥락을 이해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빅스비 2.0’은 기기간 강력한 연결성, 더욱 발전된 자연어 인식능력, 보다 지능적이고 다양한 활용성을 통해 기존 빅스비 사용 경험을 한 단계 더 진화시킬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보다 빠르고, 쉽고 강력한 지능형 어시스턴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에 빅스비를 연계할 수 있는‘빅스비 2.0’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일부 개발자들에게 우선 제공하고, 향후 모든 개발자에게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 날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IoT와 인공지능이 접목되는 ‘사물지능(Intelligence of Things)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 사용 경험을 보여주는 ‘프로젝트 앰비언스(Project Ambience)’를 시연했습니다.
사물지능은 사용자 주변의 다양한 사물이 모두 IoT기기가 되어 서로 매끄럽게 연결되며,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명령하고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삼성전자는 구글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가상현실(VR)에 이어 증강현실(AR) 분야를 선도할 계획도 밝혔습니다.
개발자들은 구글의 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AR코어(ARCore)’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사용해 `갤럭시 S8`·`갤럭시 S8+`·`갤럭시 노트8` 사용자들에게 증강현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 날 행사에서 가상현실용 고품질의 3D 컨텐츠 제작, 생중계를 지원하는 `삼성 360 라운드(Samsung 360 Round)`도 공개했습니다.
`삼성 360 라운드`는 17개의 카메라를 탑재해 업계 최고 수준의 4K급 3D 비디오와 3D 오디오 컨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컴팩트한 디자인과 IP65급 방수방진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한편‘연결된 사고(Connected Thinking)’라는 주제로 올 해 4번째로 진행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는 전 세계 개발자·서비스 파트너·디자이너 등 5,00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으며, IoT 인텔리전스 게임 헬스 보안 스마트TV 가상현실 웨어러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총 50여개의 세션, 패널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전시장에는 삼성의 사내 벤처 프로그램 `C랩(크리에이티브 랩)`에서 개발한 시각 보조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솔브 포 투모로우(Solve for Tomorrow)`의 수상작들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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