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한 다음 날, 몰려오는 숙취로 인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해장국이나 라면 등 얼큰한 국물도 좋지만 있지만, 보다 빠른 숙취해소를 위해선 해독작용이 뛰어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대표적인 숙취해소 식품과 이를 활용한 제품들을 모아봤다.
◇ 홍삼- 참다한홍삼 ‘디데이’
우리나라 대표 건강식품인 홍삼은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 음식으로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전체식 홍삼 브랜드 ‘참다한홍삼’은 국내산 홍삼 100%를 사용한 숙취해소음료 ‘디데이’를 선보였다.
디데이는 국내산 홍삼을 통째 갈아넣은 홍삼분말을 주원료로 칡, 벌꿀, 헛개나무 등의 부원료를 배합한 식물혼합농축액을 함유시켜 알코올 분해 시 필요한 에너지를 더욱 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참다한 관계자는 “디데이는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어 영양 소실을 최소화했다”며 “음주 전후 숙취해소는 물론 평상시 체력 보충을 위한 제품으로도 좋다”고 말했다.
◇ 헛개나무 열매- CJ헬스케어 ‘헛개 컨디션’
숙취해소에 좋은 대표 성분 헛개나무 열매는 대부분의 숙취해소 제품에 들어간다. 그중에서도 CJ헬스케어의 ‘헛개 컨디션’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992년 출시이래, 꾸준히 제품을 업그레이드해온 ‘컨디션’은 더 효과적인 숙취해소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임상시험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컨디션→컨디션F→컨디션ADH→컨디션 파워→헛개 컨디션 파워’ 등의 진화를 거쳐 여섯 번 째 리뉴얼 제품인 헛개 컨디션은 헛개 열매 함량을 기존보다 30% 강화했다. 더불어 미배아 발효추출물, 효모추출물, 자리, 황기, 연꽃씨 추출물 등 숙취해소에 좋은 성분을 부원료로 넣어 기능을 업그레이드시켰다.
◇ 황칠나무- 동기바르네 ‘개운愛’
한국의 불로초라 불리며 해독작용에 좋은 황칠나무도 숙취해소 식품으로 빠질 수 없다. 건강 바이오 제품 기업 동기바르네는 숙취해소제 ‘개운愛’에 이 같은 황칠나무 추출물과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을 넣어 기능을 강화했다. 여기에 소금과 인삼을 혼합한 염산수 성분을 추가, 간과 혈관을 정화하고 빠른 숙취해소 및 음주로 인한 두통을 완화할 수 있도록 신경 썼다.
‘개운愛’는 특히 음주량에 따라 추가로 복용할 경우 그 효과가 증대되며, 자연 재료만으로 제조되어 부작용의 위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환 형태로 되어 있어 물과 함께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하며, 휴대가 간편한 스틱형 파우치에 포장돼 있어 음주 전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다.
◇ 강황- 동아제약 ‘모닝케어’
동아제약의 모닝케어는 발매 10주년을 맞아 기존 제품에 들어 있던 강황 성분을 10배 이상 증량한 ‘모닝케어 강황’을 탄생시켰다. 카레의 주 원료로 항암 및 항산화 효과로 잘 알려진 강황은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특히 알코올이 분해하는 과정에 있어 알코올 탈수소효소(ADH)와 알데히드 탈수소효소(ALDH)의 작용을 촉진시켜 알코올이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되는 것을 도와준다. 여기에 마름 추출물도 함유시켰다. 마름은 호수나 연못에서 자라는 수생식물로 천연폴리페놀과 퀘르세틴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