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김종욱 대표 / 애즐러파이투자&컨설팅
오늘은 미국 모기지대출업계의혁신을 담당하고 있는 인더스트리클라우드 소프트웨어기업인 'Elli Mae (엘리 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Q. 모기지대출은 주택담보대출 맞지요?
네 맞습니다. 미국은 주택구입시 거의 대부분 모기지대출로 구입을 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이 50일이 걸릴정도로 느리고, 건당 처리비용도 9백만원정도로 높고 복잡해서 비효율적으로 평가되왔습니다. 이러한 모기지대출업무를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혁신시키는 기업입니다.
Q. 그런 의미에서보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인데..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신다면?
네,엘리메는 미국인들의 "내집 마련 꿈”을 이루어주는 테크놀로지회사 라는 PR로 어필하고 있는데요, 실제 구체적인 사업대상은 모기지 대출 금융기관들 및 모기지대출을 판매하는 소매 에이젼시들에게 업무전반을 자동화 효율화해주는 클라우드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초대형시장인 주택모기지대출 솔루션분야에서 절대적인 경쟁력과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해서 헤지펀드및 기관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고 또, 대부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 1순위기업중 하나입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되는지?
접수·심사·대출까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활용’
- 클라우드어플 제공, 생산성 ? 비용절감효과↑
- 대출건수 당 수수료 지급…개별 단가↑
- 엘리 메 시스템, 현재 모기지론의 33% 차지
엘리 메는.. 미국 모기지대출 어플리케이션 신청서 온라인접수, 프로세싱및 심사 (Qualification) 등 금융기관쪽기능, Underwriting이라고 하는데요, 이외에도Regulation compliance, Flaud detection, Closing & funding, CRM 기능등 접수부터 심사및 최종대출까지 전과정을클라우드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처리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서 더많은 모기지론 신청서를 처리할수 있도록 생산성을 높이고, 모기지론 처리업무비용을 줄이고, 각종 문제의 소지를 최소화 하고, 빠른대출이 가능하게 하는 Encompass 라는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혁신기업입니다. 엘리 메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회사중 가장 진화된 형태로서 사용자당 월간 사용료를 받는 모델이 아니라, 모기지대출프로세싱 한개당 Fee를 받는 방식입니다. 개당 단가가 다른 사업대비 상당히 높아서 매력적인 사업이구요.
현재 전체 모기지론의 33% 정도 엘리메 시스템을 통해 처리되고있고 성장중이어서 독보적인 위치를 구축한것으로 평가됩니다.
Q. Industry 클라우드가 무엇인가요?
기업용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ERP, CRM 과 같은 Horizontal 과 특정 산업군, 예를 들면 의료제약업계, 보험업, 건설업등에 맞게 제작된 Vertical 어플리케이션으로 나뉘는데요, Industry 클라우드란 특정 산업군에 요구되는 전문적인 업무지원을 할수있도록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Industry 클라우드 회사들은 Domain expert, 즉 산업 전문성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소프트웨어 테크날러지가 결합되어서 특정 인더스트리클라우드 회사가 탄생하고 성장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리더쉽 자리를 다지며 성장한 회사는 유니크하고, 즉 독창성과 고객기반 및 경쟁력이 매우견고해서 M&A 가치가 일반 클라우드 회사들보다 더욱 크게 성장합니다. 실제로 2015, 16년 13조원이 넘는 Industry Cloud 회사들이 인수합병 되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오라클 같은 소프트웨어 회사뿐아니라 GE나 버라이즌 같은 전통대기업들이 자신들의 산업계 전문성 및 영향력 확대를 위해 Industry Cloud 회사들을 인수중이라는 점이고요. 현재 매출대비 가장 높은 회사가치를 인정받는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실적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볼까요?
- 주요 실적, 모기지신청 건수와 비례
- 모기지신청, 주택시장상황 및 금리 영향↑
- 2016년까지 저금리?경제회복영향…모기지↑
- 2018년 영업마진 목표 약 35~40%
Q. 주가는 어떤 변화를 보였는지?
- 2011년 4월, 상장가 6달러
- 2012년 저금리 주택시장 회복세…500%↑
- 2016년 4분기 금리 상승…모기지 건수↓
- 2017년 하반기 매출 예상치 ‘하향 조정중’
Q. 그렇다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를 망설일 수 밖에 없을 거 같은데.. 향후 전망은?
네 현재 모기지 신청건수가 작년대비 17%축소되어서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미국경제및 고용률이 좋기때문에 모기지 신청건수는 1~2년안에 반등하리라 예상합니다. 현재 Ellie Mae의 마켓쉐어는 증가중입니다. 33%의 전체 모기지가 Encompass 를 통해 프로세싱되고 있고, CEO는 감소하는 모기지 신청건수에도 시장점유율확대와 건당 매출 증가로 이를 극복하고 성장해 나갈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거대하고 건강한 모기지 시장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엘리메는 워낙 회사가치, 즉 M&A 가지가 높은회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가 조정이 좋은 매수 기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