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은 본점의 외국인 11월 누계 고객 수가 전년대비 15.6% 신장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도 10.8% 신장하며 면세점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세점 매출의 큰 손인 중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일본, 태국, 대만 등 비 중화권 고객들이 35.2% 늘어난 데 따른 것입니다.
백화점 매출이 증가한 이유로는 백화점 브랜드와 면세점 브랜드 간의 상호보완 관계를 꼽았습니다. 명품·잡화·기초화장품 중심의 면세점과는 달리 백화점은 스트리트 패션, 색조화장품, 아동복 등 다양한 브랜드를 두루 갖추고 있어 외국인 고객들이 백화점 쇼핑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국적별로 살펴봤을 때 나라별 선호 장르 또한 각기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중국 고객의 경우, 화장품 구매 비중이 30% 이상이었으며, 그 중 70%에 육박하는 고객이 비디비치, 입생로랑,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 색조화장품을 구매했습니다. 일본 고객의 경우 구두·핸드백 장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남아시아 고객들은 아디다스 오리지널, 뉴발란스 등 스트리트 패션 장르를 가장 많이 소비했습니다.
백화점의 외국인 VIP 대상 마케팅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은련·위쳇 페이 등 대중고객들의 편의성을 위한 플랫폼 제휴는 물론, 중국 현지 프리미엄 카드사와의 마케팅 제휴를 통해 중국인 VIP 고객 모시기에 힘썼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부터 비자차이나, 중국 공상은행과 외국인 멤버쉽 제휴를 맺고 상시 5% 할인, 웰컴 기프트, VIP 라운지 이용 등 한국 VIP 고객들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또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종합 쇼핑센터 ‘ION Orchard’와 올 1월부터 마케팅 제휴를 하면서 싱가포르 고객은 전년 대비 22%까지 늘었습니다.
박순민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신세계백화점이 글로벌 쇼핑 장소로 발돋움 하는 데 일조할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 회현동 비즈니스 호텔 완공과 함께 남대문 시장, 신세계백화점과 면세점이 구축하는 관광·숙박·쇼핑 클러스터를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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