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연비 경쟁력이 향상된 데다 전기차보다 이용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한층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2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에서 판매된 하이브리드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포함)는 모두 2만644대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판매량인 1만4,104대와 비교해 46.4% 증가한 규모다.
국내에 첫선을 보인 2006년 56대에 그쳤던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꾸준히 늘어 2009년 1천대, 2012년 6천대를 각각 넘어섰다.
지난해 1만6,259대를 기록, 1만대를 처음 돌파한 데 이어 올해는 2만대 수준까지 성장한 것이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수입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의 점유율은 작년(7.2%)보다 상승한 9.7%로 10%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올해 수입 하이브리드차의 성장은 가장 많은 라인업을 보유한 렉서스가 주도했다.
렉서스는 1∼11월 총 1만525대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팔아 전체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51.0%)을 차지했다.
이와 함께 도요타는 6,663대(32.3%), 혼다는 2,099대(10.2%)를 판매하는 등 일본차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모델별 순위를 보면 렉서스 ES300h가 6,936대로, 전체 판매량의 33.6%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ES300h는 가솔린, 디젤 등 모든 연료를 포함한 올해 수입차 시장에서 BMW 520d에 이어 베스트셀링카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어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3,139대), 도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2,207대),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2,099대)가 2천대 이상 팔려 2∼4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1천대 넘게 판매된 모델은 렉서스 NX300h(1천801대), 렉서스 RX450h(1천202대), 도요타 라브4-HV(1천125대) 등이다.
이처럼 수입 하이브리드차 수요가 확대되면서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들의 연말 신차 공세도 잇따르고 있다.
렉서스는 최근 11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플래그십 세단 `5세대 LS`를 국내에 출시하면서 가솔린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먼저 선보였다.
이보다 앞서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NX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하이브리드 모델인 `뉴 NX300h`를 출시하기도 했다.
볼보 역시 SUV `뉴 XC60`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T8`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지난달 국내에 내놓았다.
수입차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도 인기 준중형 SUV GLC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더 뉴 GLC 350e`를 곧 선보이며 경쟁에 가세한다.
디지털 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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