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직개편은 WM관련 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통합하고 디지털 대응 역량 강화하며 대외환경에 대한 능동적 대응 중심으로 이뤄졌습니다.
윤경은 대표이사가 WM관련 업무 기능(개인연금, 해외투자, 신탁, 리서치)과 서비스를 통합 관리해, WM고객에게 토탈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WM 영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개인연금 시장확대에 따라 WM고객에게 다양한 연금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연금사업본부를 WM부문내에 편제하고, 해외투자 상품에 대한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기관과 개인으로 나뉘어 있던 조직을 해외상품부로 통합·확대했습니다.
또 신탁법 제정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 및 신탁 사업 확대를 위해 신탁본부를 신설했고, 리서치센터의 관할을 윤경은 대표이사로 변경했습니다.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및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졌습니다.
KB증권은 `디지털혁신본부`를 신설해 산하에 전사 프로세스 혁신 및 Digitalization 역할을 전담하는 디지털혁신부를 배치했습니다.
본부급 디지털 혁신 조직 신설은 증권업계에서는 이례적인 일로 회사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조치입니다.
주목할 점은 고객중심의 민첩한 시장대응을 위해 디지털고객본부를 애자일(Agile)조직 체계인 `M-able Land Tribe`로 개편한 것인데, 마케팅, 업무기획, IT개발 등 기능별 인력을 통합 구성해 e-biz기획에서 IT개발까지 신속한 업무 추진이 가능하도록 대표이사 직속체계로 두고 혁신성을 극대화하는 조직 전략을 택했습니다.
미래수익 창출을 위해 신규사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한 것도 이번 조직개편의 큰 특징입니다.
특히 전병조 대표이사는 IB와 글로벌 부문으로 역량을 집중해 IB의 투자기능을 강화하고 새로운 먹거리인 글로벌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성장기업 투자확대 및 운용 전문성 제고를 위한 성장투자본부, 기업금융4부, 중견기업금융부를 신설해 중견기업에 대한 커버리지를 확대하는 등 IB사업 역량 강화에 힘을 실었습니다.
S&T부문에서는 Sales 기능 및 Trading 기능을 분리 운영하는 조직 운영 원칙을 도입했으며 지주, 은행, 증권의 삼각편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S&T기획부를 자본시장기획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S&T전략운영부를 신설해 증권 S&T부문의 관리 기능을 확보했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