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중국 1위 종합가전업체, '메이디그룹'

입력 2018-01-26 10:28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전래훈 / KB증권

    Q. 오늘 소개해주실 해외주식은 중국증시에 상장된 중국 최대 가전업체 중에 하나인 메이디그룹 이라고 들었습니다.맞나요?

    - 네 안녕하세요.금일 소개해드릴 종목은 중국의 1위 종합가전업체로 에어컨,백색가전,소형가전 제조업 영위 중인 메이디그룹입니다.최근 4차산업을 이끌고 있는 독일의 자동차 제조 로봇업체 쿠카(KUKA)를 인수하면서 4차산업 혁명에 선두에 서고 있는 기업입니다.

    Q. 네 그렇군요. 동사에 대해서 생소할 수 있는 국내투자자분들을 위해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 네,1968년 중국 대표 종합가전업체로 설립된 동사는 에어컨,백색가전,소형가전 등 제조업체로 에어컨이 약 41%, 소형가전이 약 27%, 세탁기 10%, 냉장고 9%, 등의 매출을 보여주고 있는 업체입니다. 메이디라는 브랜드는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친숙한 브랜드인데요.최근 2016년 12월 심천거래소와 홍콩거래소간의 교차거래를 허용하는 선강퉁이 개시되면서 18%에서 현재 약 25%까지 외국인 보유비중이 확대되면서 중국 A주 중에서 외국인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 중에 하나입니다.또한 올해 6월, 9월 MSCI이머징 지수에 중국주식이 편입될 예정이 되면서 동사와 같은 업종 대표 대장주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뜨거워 지고 있습니다.

    Q. 네 그렇군요.설명을 들어보니 우리나라의 LG전자와 비슷한 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중국에서 특히 메이디그룹이 에어컨시장에 대한 점유율이 높다는데 이 부분 설명 부탁드립니다.

    - 네,동사는 2017년 기준 중국 중앙집중식 에어컨 시장점유율 1위로 알리바바나JD.COM과의 제휴등 전자상거래 채널 영업 확대 등을 통해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를 진행중입니다.매년 예상치 못한 고온으로 인해 시장수요의 예상치를 넘는 호실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의 가구당 에어컨 보유량은 도시 평균 1.2대,농촌 0.4대로 선진국인 일본의 보유량 (현재 2.5대)가 아직도 격차가 큰 상황으로 향후 중국 에어컨 시장의 성장성은 충분히 진행중이라고 판단되고 있습니다.

    Q. 네 그렇군요.최근 동사가 가전사업부쪽에서는 어떤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나요?

    - 네, 2016년 6월 중국메이디그룹이 일본의 대표 가전업체인 도시바(TOSHIBA) 가전사업부를 인수를 했습니다. 이로 인해 글로벌 시장 및 네트워크를 확대 했고, 2017년 5월 독일 프리미엄급 주방용 가전브랜드인 AEG 직수입 도입을 통해 중국 내 프리미엄 주방가전 시장 개척을 도모하는 중입니다.최근 매출액은 1,8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이는 이미 월풀,일렉트로눅스를 추월했고,우리나라의 LG전자 가전사업부에 근접하는 수준입니다.현재 전기밭솥, 전기압력솥, 인덕션, 전기포트, 전기프라이팬 등은 시장점유율이 40%를 초과하는 등 소형 가전제품 부문에서 1위를 달리고 있어서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수출하면서 매출 중 44%가 수출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실 내수주라고 보기에는 수출비중이 좀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이탈리아의 에어컨 제조업체 클리베(Clivet)도 인수하면서 가전분야의 M&A 최강자로도 떠올랐습니다.

    Q. 네 그렇군요. 동사가 가전제품만 아니라 아까 독일의 4차산업 대표 업체인 쿠카도 인수했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 네, 2017년 1월 독일 대표 산업 및 자동차제조 로봇업체이자 글로벌 산업용 로봇 Top4인 독일 KUKA사를 인수(지분율94.55)하면서 업계에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는데요.중국의 산업자동화 수준은 아직도 낮은 단계로 향후 쿠카의 기술과 메이디그룹의 중국 본토의 영업력 및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 내 자동차 제조장비 시장을 개척할 것으도 기대되며 17년 1분기부터 쿠카의 매출이 동사의 재무제표에 반영되기 시작한 부분이 고무적입니다.중국의 산업용 로봇 판매량 증가율은 연간 20~30%로 향후 쿠카가 중국시장에서 실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판단되고,중국의 4차산업을 이끌 대표종목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Q. 네 그렇군요. 중국의 제조업 혁명과 로봇 분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 네, 중국 제조업 분야 인건비는 2006년 이후 9년 간 3배 이상 증가했고, 인구 고령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1가구 1자녀 정책을 몇십년간 이어온 결과물이라고 봅니다. 반면 제조업 근로자 1만명 당 산업용 로봇 개수는 미국과 비교 시 현저히 낮아, 향후 자동화 공정에 대한 투자와 함께 산업용 로봇시장은 빠르게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시진핑 주석은 2014년 세계 1위 로봇 강국으로의 도약을 천명했고, 2015년 발표한 ‘제조2025’ 전략에서는 10대 핵심 산업에 ‘자동화 기계 및 로봇’을 선정했었구요. 또한 2016년에는 발개위와재정부, 공업 정보화부가 공동으로 ‘로봇산업발전규획’을 발표했었습니다. 로봇산업발전규획에서는 2020년까지 산업용 로봇 판매량을 15만 대로 늘리되 그 중 50%를 중국산으로 충당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3개 이상의 선두업체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동사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 네 그렇군요.동사가 배당도 많이 주는 기업이라 기관이나 외국인이 선호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가요?

    - 네, 최근 동사는 로봇 사업 진출과 스마트홈 시스템 구축 등 외형 확대에 따른 성장성 확보와 동시에 수익성개선에 매진하면서 기존 주주가치 증대를 위해 배당부분도 신경을 쓰고 배당성향은 2015년 37.6%에 달했는데, 경영진은 2018년까지 적어도 33.3%는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준비금을 주식자본으로 전환하면서 2014년과 2016년에 특별배당을 실시도 했었구요. 이와 같은 주주친화적 정책은 동사의 가치를 높이고 외국인 기관들의 자금 유입이 지속적으로 들어올 수 있는 유인책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Q. 네 그렇군요. 마지막으로 지난 2017년 3분기 실적하고 향후 대응을 어떻하면 좋을지 정리부탁드립니다.

    - 네, 최근 메이디그룹은 2017년 3분기 매출액 625억 위안(전년동기대비 +60.9%), 지배주주 귀속순이익 41억9천만 위안(전년동기대비 +26.4%), 희석EPS 0.64위안(전년동기대비 +25.5%)을 기록했습니다. 동사는 위안화 강세와 원자재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상품 판매 확대를 통한 평균판매가격(ASP) 상승과 3분기 에어컨 판매 가속화로 순이익이 개선됐습니다. 특히 판관비가 판매액 증가와 합병으로 인해 72.9%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총이익률은 25.6%를 기록해 0.1%p 개선됐습니다.쿠카(KUKA)와 도시바 가전부문 인수로 인한 자산 상각 비용이 18억5천만 위안 발생했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매출액 증가로 201억 위안(YoY 5.4%)에 달했습니다.현재 동사의 차트는 단기 고점에 있는 단계이긴 하지만,향후 중국의 내수 성장 및 해외 수출 다각화,쿠카를 이용한 4차산업 주도, MSCI이머징 지수 편입으로 인한 섹터 대장주의 수급 개선 등 다양한 이슈로 동사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 관점 계속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동사에 관심 가져보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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