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풍성한 머리숱을 원한다. 이는 남녀노소 모두에게나 해당하는 사항이지만 특히 탈모가 나타난 사람에게는 더욱 간절한 바람일 것이다. 많은 탈모인들이 `머리숱 많아지는법`, `탈모 치료법` 등 모발에 좋은 관리법과 음식들을 수소문해보지만,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해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가운데 탈모의 발생원인을 인체 대사의 관점에서 접근한 도서가 발간되었다. 발머스한의원 강남점 윤영준 원장이 집필한 `인체 대사와 탈모:탈모치료의 답은 대사에 있다`는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탈모를 치료한 윤영준 한의사의 임상 경험과 연구 결과가 담긴 지침서다. 이 책은 탈모를 유발한 인체 대사의 패턴과 대사성 질환, 탈모와의 연관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해당 저서는 탈모인의 가족이라는 저자의 고백으로 시작된다. 윤 원장의 친형이 20대의 젊은 나이에 탈모가 나타나 인생 최대의 고비를 겪고 있을 무렵, 윤 원장은 탈모가 유전만이 원인이라는 사회 전반적인 의식을 거부하고 후천적인 원인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 저자 윤영준 원장은 도입부에서 탈모를 불치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좌절한 사람들과 나의 첫 번째 환자인 형에게 이 책을 바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현대인의 탈모 원인은 유전뿐만 아니라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두피열이 원인이며, 두피열을 유발하는 부분은 인체 대사의 문제에 있다고 강조한다. 탈모치료를 위해서는 두피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 대사를 정상화하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신간은 인체 대사, 대사성 질환, 인체 대사와 탈모, 대사성 탈모의 치료법, 비수술 탈모치료법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탈모라는 질환을 이해하기 전 우리 몸의 구성과 인체 대사에 관한 이해를 도와 인체 대사와 탈모의 관련성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윤영준 원장은 "인체 대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탈모뿐만 아니라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만성병과 난치병에 대한 치료의 실마리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면서, "탈모를 유전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좌절한 탈모인과 새로운 탈모치료제의 개발을 바라는 탈모인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체 대사와 탈모`는 현재 교보문고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