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균충전(Aseptic Filling)이란 살균한 음료를 외부의 균 침입이 불가능한 무균설비에서 페트에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유통 중에 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중성 산도의 곡물음료나 혼합차, 유가공 음료 등을 더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강원도와 무균충전음료 공장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약 700억원을 투자해 강원도 횡성군 내에 3만2000평 규모의 무균충전음료 공장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동원시스템즈는 강원도 청정지역의 청정수를 통해 음료 품질의 차별화를 가져가는 한편 강원도는 대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장은 약 1년 반의 공사기간을 거쳐 내년 6월부터 본격 생산이 가능할 예정으로, 연간 1억3,000개의 무균충전음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2016년 기준 우리나라의 연간 무균충전음료 생산량은 약 5억개로, 설비를 도입한 일부 브랜드 제조사를 제외하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의 경우 특정 1개사의 독점시장으로 형성돼 있습니다. 이에 반해 음료시장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 전체 음료 중 무균충전음료의 비중이 33.4%로 가장 크며, 연간 생산량이 무려 128억개로 우리나라의 26배에 달할 정도로 큰 시장이 형성돼 있습니다.
일본의 무균충전음료 시장의 경우, 최근 6년간 매년 11% 이상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기존 일반방식으로 생산한 양은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무균충전음료시장 역시 최근 6년간 16%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생산설비 자체가 부족해 시장의 요구를 많이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동원시스템즈가 무균충전음료 시장에 뛰어들면서 시장은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포장재 제조에서 한층 나아가 음료 완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합니다. OEM업체로 브랜드 제조사의 제품을 만드는 것에서 한 층 나아가 동원F&B 등 그룹 내 식품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통해 ODM(제조업자 개발생산)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조점근 동원시스템즈 사장은 “2019년 6월부터 본격 생산 돌입 후 지속적인 설비 증설 투자를 통해 오는 2025년 무균충전음료 부문에서만 연 1,0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라며 “국내 1위 패키징 회사로서의 노하우와 기술력에 그룹 내 식품, 물류 등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동원그룹의 종합포장재회사인 동원시스템즈는 1993년 포장재사업에 진출했으며, 현재 연포장재, 유리병, CAN, PET, 알루미늄, 수지필름, 칼라박스 등 거의 모든 종류의 포장재를 만드는 국내 유일한 회사입니다. 2015년 베트남 최대 포장재회사인 TTP와 MVP를 인수하며 글로벌 경영에 본격 나섰으며,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통해 지난해 1억달러 수출탑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수지부문의 탄성부직포 특허기술을 활용, 뷰티시장에 `쌩크드보떼`라는 차별화된 고급 마스크팩을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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