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막바지 신도시 교통·교육·문화 모두 누려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 1732가구 공급
개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신도시·택지지구 내 새 아파트가 인기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강도 주택규제로 부동산시장이 실수요자로 재편되면서 입주시점에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완성형 도시`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신도시 및 대규모택지지구는 정부 주도 하에 체계적으로 도시 개발이 계획돼 미래가치가 뛰어나며 기존 발달된 도심과 가까워 신흥주거지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개발이 시작한 시점부터 안정기에 접어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돼 초기 입주민은 생활의 불편을 호소하기 마련이다. 이에 개발 막바지에 이른 신도시·대규모택지지구 내 신규 아파트가 각광 받는 것.
이러한 완성형 신도시·대규모택지지구 내 분양단지의 인기는 우수한 청약성적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월 SK건설이 대표적인 완성형 신도시로 꼽히는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송도 SK뷰 센트럴`은 평균 12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같은 해 11월 시흥 은계지구 마지막 민간분양 물량이었던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가 청약 접수해 10.48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신규 공급이 많지 않아 입주를 앞둔 단지들에는 높은 웃돈이 형성되기도 한다.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대림산업이 김포한강신도시에 분양한 `e편한세상 한강신도시2차(2018년 5월 입주)` 전용 84㎡(19층)는 분양가 대비 약 3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어 지난달 3억6802만원에 거래됐다. 또 대우건설이 운정신도시에 분양한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2018년 7월 입주)` 전용 84㎡(14층)는 이달 4억1740만원에 거래돼 분양가 대비 약 6300만원의 웃돈이 붙었다. 지난해 3분기까지만해도 3억7000만원~8000만원대에 거래된 것을 감안하면 3달 만에 약 3000만원 가량 가격이 오른 것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김포한강신도시 등 개발이 막바지에 이른 신도시 및 대규모택지지구들은 입주시 도시 인프라를 바로 누릴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하지만 이러한 완성형 도시는 더 이상 공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향후 분양 일정에 대한 관심이 뜨겁고 해당 분양단지의 가치는 더욱 높아 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3월에는 개발이 막바지에 이른 김포한강신도시에 거의 마지막 민간분양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동일과 ㈜동일스위트가 Ac-06블록, Ac-07b블록에 분양하는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다. 이에 이 아파트의 향후 입주민들은 입주 직후 한강신도시의 잘 구비된 생활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먼저 대형 할인마트인 이마트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주변 중심상업지구에 조성된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병원도 가까이 있으며, 아파트 주변을 따라 근린생활시설도 갖춰질 예정이다. 큰 길을 건너지 않아도 걸어서 통학이 가능한 도곡초(2019년 예정), 은여울중 등도 인접해 있다.
또 수목원과 조깅트랙이 갖춰진 약 축구장 18배 규모의 은여울공원과 경관이 수려한 가현산 등이 맞닿아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함은 물론 녹지 조망(일부가구 제외)이 가능하다.
교통도 우수하다. 서울 주요 도심을 잇는 M버스 정류장도 가까이 있으며 김포한강로를 이용, 올림픽대로, 자유로, 강변북로 진입도 편리하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IC,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고촌IC,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서김포IC, 대곶IC를 통해 수도권 전역 이동도 빠르다.
특히 올해 11월 개통 예정된 김포도시철도 마산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입주 후 김포공항과 연결된 김포도시철도를 통해 여의도, 디지털미디어시티(DMC), 광화문, 강남 등 서울 주요 업무단지로 이동하는 공항철도·5·9호선 환승이 수월하다.
김포한강신도시 동일스위트 The Park는 1, 2단지로 구성되며 총 1732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1단지(Ac-06블록)는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동 1021가구, 2단지(Ac-07b블록)는 지하 2층~지상 26층 8개동 711가구로 구성된다.
특히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중소형으로 전 가구 선보이며 A타입은 침실4개, B·C타입은 침실3개와 펜트리 등 다양한 평면으로 구성된다. 또한 남향 위주의 4베이 판상형 구조로 배치해 채광과 개방감을 높였으며 녹지가 풍부한 주변환경과 어우러지도록 대지면적 40% 이상을 조경시설로 설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김포시는 비조정대상지역인 만큼 청약통장 가입 후 1년이면 세대주, 2주택 여부 등과 관계없이 청약할 수 있다. 또 계약 후 1년(공공택지 기준)이면 전매도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87-4(김포경찰서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고정호 기자
jhkoh@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