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사태를 놓고 우리 정부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GM 경영진이 오늘(20일) 국회를 찾았습니다.
GM은 군산공장은 닫지만 부평과 창원공장에는 신차를 배정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정부의 지원을 우회적으로 압박했습니다. 이제 공은 우리 정부와 정치권으로 넘어왔습니다.
김민수 기자입니다.
<기자>
GM본사에서 해외사업부문을 맡고 있는 배리 앵글 사장이 사장이 국회를 찾았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앵글 사장은 "경쟁력 있는 신차 2종을 부평과 창원공장에 배치하고, 연간 생산량도 50만대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군산공장은 문을 닫지만 부평과 창원공장은 살리겠다는 뜻을 분명히하면서, 이른바 한국 철수설을 일축한 겁니다.
하지만 이같은 투자 계획은 사실상 정부의 지원을 전제로 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글 사장 역시 GM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음>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이같은 투자계획을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협조와 지원을 바란다. GM도 스스로의 역할을 할 준비가 돼 있다."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반드시 협조가 필요한 GM노조도 정부와 사측을 상대로 요구안을 내놨습니다.
우리 정부에는 GM의 자본투자 확약을 포함한 3가지를, 사측에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비롯한 6가지를 요구했습니다.
<현장음> 임한택 금속노조 한국GM 지부장
"GM자본은 이제라도 군산공장 폐쇄를 포함한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고. 이러한 노력이 없다면 GM자본은 우리 정부와 노동조합의 어떠한 협조도 요구하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
GM본사가 정한 시한은 2월말, 이제 공은 우리 정부와 정치권으로 넘어왔습니다.
이번에 신차 배정을 받지 못하면, 부평과 창원공장 역시 단계적으로 문을 닫게 되는 벼랑 끝 상황.
우리 정부가 어떤 선택을 해도, GM은 한국에서 철수할 명분 아니면 정부 지원을 받는 실리 둘 중 하나를 챙길 수 있는 셈입니다.
꽃놀이패를 들고 우리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GM의 전략 앞에, '일자리'에 발이 묶은 우리 정부의 속은 타들어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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