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 시장 조사 기관인 닐슨코리아클릭은 올해 1월 가상화폐·증권·은행 서비스의 방문자 수와 평균 방문시간을 조사해 이런 결과를 내놨다.
조사에서 가상화폐 서비스의 올 1월 방문자 수는 PC·모바일 판을 합쳐 약 509만명으로 증권(776만명)의 약 65.6% 수준이었다.
은행(2,768만명)과 비교해서는 여전히 차이가 나지만 증권과 그 격차가 많이 좁아졌다.
월평균 방문시간을 보면 가상화폐 서비스는 409분으로 증권(428분)의 95.6%에 육박했다. 은행의 평균 방문시간은 79분이었다.
서비스의 주 사용 연령층을 보면 가상화폐 서비스는 20∼30대가 53.3%로 가장 비중이 컸다. 반면 증권은 중장년 이용자(40∼60대)가 64.6%로 주류였고 은행도 중장년 비중이 54.2%에 달했다.
닐슨코리아클릭은 "평균방문 시간 등의 지표를 고려할 때 현재 가상화폐 서비스가 주요 금융 서비스 중 하나로서 많은 방문이 이뤄지고 관심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가상화폐 서비스는 작년 초까지는 월 방문자가 100만명이 안되는 마이너 분야였지만, 같은 해 10월 비트코인 등 주요 가상화폐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용자층도 수배로 치솟았다.
가상화폐 서비스가 향후 정규 금융 서비스로 안착할지를 두고 IT 등 업계에선 `반짝 유행에 그칠 것`과 `주류 편입은 시간 문제` 등 관측이 엇갈린다.
표철민 체인파트너스 대표는 "국내 펀드 매니저들이 많이 보는 금융 정보 포털인 `인베스팅닷컴`(www.investing.com)에도 작년 증권·부동산 같은 대주제로 암호화폐가 신설됐다. 글로벌 금융업에서 암호화폐가 투자 가능 자산 중 하나로 수용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 중에서 올 1월 방문자 수가 많았던 곳은 `빗썸`(333만명)과 `업비트`(271만명)이었고, `코인원`(70만명), `코인네스트`(51만명), `코빗`(50만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평균방문 시간은 업비트가 498분으로 압도적 1위였고, 빗썸(125분), 코빗(102분), 코인네스트(57분), 코인원(24분) 순이었다.
닐슨코리아클릭은 방문자와 방문시간 별로 1·2위 서비스가 뒤바뀌는 것과 관련해 빗썸은 비트코인 등 주류 암호화폐를 취급하지만 업비트는 신종 비주류 코인(`알트 코인`)까지 두루 다루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알트 코인은 가격 변화가 주류 화폐보다 훨씬 크고 단기 매매 경향도 더 강해 사용자들이 오래 서비스를 쓰며 시세를 살펴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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