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김종욱 대표 / 애질러파이투자 &컨설팅
Q. 오늘은 어떤 기업의 정보를 가져오셨나요?
- 오늘은 미국의 작지만 강한 기업인 New Relic 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뉴렐릭은 클라우드 기반 APM (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이라는 분야의 리딩 벤처기업입니다.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지만 APM 분야에서 뛰어난 시장 평가를 받고 있고 견실한 매출성장을 하고 있는 좋은 투자대상 기업입니다.
Q. 작지만 강한기업이라니 더욱 궁금한데요, APM 이라는 분야는 어떤 것인가요?
- 우리들이 보통 기업들의 여러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을 사용하지요, 예를 들면, 쇼핑사이트나, 호텔이나 비행기 예약시스템, 각종 스마트폰어플, 실시간 동영상스트리밍, 등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IT 시스템들이 지금 기업들의 중요한 시장 경쟁력중 하나입니다. APM은 이러한 고객용 시스템들이 의도한대로 빠르게 동작하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주고요. 사용자들이 오류를 경험하거나 속도저하등의 문제가 생기면 어디서, 어떤 원인에 의해 생기는지를 바로 분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Q. 그럼 쉽게 웹이나 어플들의 품질 관리를 해주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 네, 맞습니다. 기업들이 많은 비용을 투자해 만든 온라인 시스템은 기업의 얼굴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안되겠지요. 소비자들이 웹이나 스마트폰어플을 통해 온라인 쇼핑이나 호텔 예약을 하는데 자꾸 오류가 나서 구매나 예약이 안되거나, 또 반응이 너무 느리거나, 심지어 사이트가 다운되거나 하면 그 기업의 매출과 브랜드에 심각한 타격이 될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IT시스템들은 오픈하기 전에 많은 테스트를 거치지만, 요즘은 온라인 생중계와같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컨텐츠가 예상치 못한 상황을 유발할수 있어서 APM 의 관리기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은 APM을 도입해서 소비자들의 온라인 경험이 만족스럽게 진행되는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Q. 그럼 뉴렐릭의 매출과 시장규모는 어느정도 인가요?
- 네, 2017년 매출액은 3천8백억 정도, 시총 및 주가는 작년 이후 많이 올라서 4조 5천억 정도입니다. APM 벤처를 이미 창업해서 인수합병시킨 경험이 있는 앙트프레너인‘루써니’가 2008년 클라우드 기반으로 더욱 진화된 APM 을 만들기 위해 창업하였습니다. 뉴렐릭은 가트너매직쿼드런트에 6년째 리더기업 자리에 위치해 있을정도로 APM 분야의 확고한 리더중 하나이구요. APM은 연 5조원정도의 Niche 마켓이지만, CA, HP, IBM 같은 IT 대기업들이 놓치고 싶지않은 시장입니다. 실제로 1년전 이분야 선두기업중 하나인 AppDynamics 이라는 회사을 상장 하루전날에 시스코가 4조원에 인수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시스코가 마음이 너무 급해진 나머지 ..상장 하루전에 인수를 하는 모양새를 연출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경쟁력을 지닌 Technology 틈새 마켓 플레이어들은 대형 IT 기업들이 인수시 시너지효과가 커서 좋은 M&A 대상입니다.
Q. 틈새 마켓에서 남다른 기술력을 가진 알찬 기업이 좋은 투자대상이 되고 있다는 사례가 된 거네요?
- 네, 그렇습니다. IPO 이전부터 스타 벤처로서 화려하게 데뷔하는 기업들도 이제까지 많이 소개해드렸는데요. 때로는 명성만큼 단기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아서 의아해하셨을 겁니다. 투자 명언중에 ‘모두가 아는 주식으로 수익내기 힘들다’는 말이 있습니다. New Relic 처럼 많이 알려지지는 안았지만, 강력한 제품 경쟁력과 실적을 가진 기업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실적과 시장 지배력이 부각될 수 밖에 없구요, 여러 기관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게 되면서 꾸준한 상승을 가져 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Q. 그럼 주가 흐름도 살펴볼까요?
- 네, 뉴렐릭은 2014년 12월에 NYSE 에 $23달러에 성공적인 상장을 했습니다. 첫날 43% 상승해서 마감했구요. Pre-IPO 시절부터 유니콘 벤처로서 높은 Valuation 을 상장부터 인정받았지만, 2015년도는 마켓 상황이 2000년도 버블붕괴전 최고점인 5000선을 갱신한후 횡보 하는 시장상황이었습니다. 이후 2016년초 마켓 Correction 때 최저점을 기록하고 2017년도부터 APM 마켓 리더로서 재평가 되며 100% 상승을 했구요. 올해 2월부터 테크놀로지 중소형주들이 급등하면서 최고가를 기록중에 있습니다.
Q. 실적은 어떤가요? 설명해주시지요?
- 실적은 16년도 65% 증가, 17년도 45% 증가, 이번 3월 끝나는 18년도 회계년도에는 증가세가 다소 안정되면서 35% 매출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 손실 상태이지만, 점점 수익성이 좋아지면서, 곧 발표될 이번 분기에는 영업이익 전환이 예상되구요. 고객사는 17000 개사 정도, $100K 이상 매출 고객사가 630개사 이고요. Gross Margin 율은 업계 최고로 자평하고있으며, 기존 고객사의 매출 증가율이 125%로 건강한 매출성장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Q. 앞서 설명해주신 부분을 종합해보면, 경쟁력이 뛰어나 투자유망종목으로 보여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 유의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시죠~
- 현재 New Relic 은 매출 성장률이 30%대 중반정도로 작년 45%대비 다소 하락해있는데요. 나쁘지 않은 성장률이지만, 3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에는 투자 매력도가 급감할수 있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매출성장을 위해서
글로벌 비지니스 확장에 더욱 신경써야 하는 상황인데요, Niche 마켓 플레이어의 특성상 AppDynamic를 인수한 대기업인 시스코나 경쟁사인 CA, HP 대비 어느정도 글로벌 비지니스를 빠른 시간에 확장해 나가는 부분이 챌린지 할것 같습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