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인천항 부두에서 발생한 화물선 화재사고의 진화 작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선박에 있던 선원들은 모두 화물선 옥상으로 대피해 화를 면했으나, 선박 규모가 워낙 크고 연기가 심해 소방당국이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9분께 인천시 중구 항동7가 인천항 1부두에 정박 중인 파나마 국적의 5만2천422t급 화물선 A호에서 불이 났다.
인천항 선박 화재로 길이 199m, 폭 32m, 높이 18m 규모의 화물선 내부가 불에 타고, 배에 실려 있던 중고차도 상당수 화재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차량 5천700대를 한꺼번에 실을 수 있는 이 화물선에는 화재 당시 리비아로 갈 예정인 수출용 중고차 2천100여대가 실려 있었다. 당초 소방당국은 차량 200여대가 실린 것으로 파악했지만 이는 불이 처음 일어난 11층에만 실린 차량 수였고, 1∼4층에 900대, 13층에 500대 등이 더 있었다.
한국인 4명과 외국인 24명 등 배에 있던 선원 28명 전원은 화물선 후미에 있다가 배 옥상으로 대피해 119 구조대에 구조됐다.
화물선 선장 B씨는 "중고차 선적 작업을 하던 중 절반가량 화물선에 실었을 때 불이 났다"며 "화재 발생 연락을 받고 곧바로 119에 신고하고 평소 훈련했던 매뉴얼대로 초기 진화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고 말했다.
인천소방본부는 이날 오전 9시 58분께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소방차 80여대와 인력 24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대응 2단계는 인접한 5∼6곳의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모두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또 중앙구조본부 수도권특수구조대가 투입됐으며 산림청 등으로부터 헬기도 지원받았다.
해경은 소방장비를 갖춘 3천t급 함정 2대를 지원, 해상에서 진화 작업을 도왔다.
그러나 불이 난 화물선 규모가 크고 폐쇄형 구조인 데다 연기와 열기가 거센 탓에 내부 진입이 쉽지 않아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방당국은 휘발유, 고무 타이어, 합성 가죽 시트 등 가연성 물질이 선내에 많은 점을 고려해 폭발 가능성도 대비하고 있다.
인천소방본부 관계자는 "오후 6시께 일단 선박 내부 큰 불길은 잡아 초기 진화는 됐다"면서도 "완진은 오늘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선내 폭발은 없었다"며 "밤에는 낮보다 진화 활동이 어렵지만 상황을 봐 가며 계속 인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인천항 선박 화재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