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인식 개선을 위한 시민강좌” 개최, 유익한 우유 효능 소개

입력 2018-06-04 14:45  



1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THE-K 호텔 3층 거문고 A홀에서 <우유인식 개선을 위한 시민강좌 - ‘의사들이 우유를 권하는 이유’>를 개최했다.

본 행사는 6월 1일 ‘세계 우유의 날’을 기념해 우유의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고, 소비자, 학계, 낙농산업관계자 등 다양한 계층이 참석하여 우유에 대한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우유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의견 공유가 이뤄졌으며, 자조금사업으로 추진한 연구용역의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때 국제낙농연맹(IDF) 회장과 국내 의학 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과학적으로 입증된 우유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했다.

한편, 주제발표는 크게 세 가지 세션으로, 국제낙농연맹 주디스 브라이언스(Judith Bryans) 회장의 ‘의사가 우유와 유제품을 추천하는 이유’, 서울의료원 피부과 김현정 과장의 ‘우윳빛 피부, 우유로 만들어요’, 세브란스병원 노년내과 김광준 교수의 ‘노년기의 영양관리 ? 유제품 섭취 왜 중요한가?’ 순으로 진행됐다.

주디스 브라이언스 회장 ‘Why doctors recommend milk and dairy foods’
첫 번째 연사로 나선 주디스 브라이언스 회장은 ‘Why doctors recommend milk and dairy foods’라는 주제로 영양학 관점에서 보는 우유의 효능을 전했다. 그는 주요 내용에 앞서 지속 가능한 17개의 개발 목표들을 소개했다. 그중 빈곤과 기아 종식, 건강한 삶 보장, 남녀평등 달성, 생산적인 고용 및 소비, 기후변화 대처를 위해 낙농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2016 IDF 연차총회에서 진행한 로테르담 낙농선언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유엔 식량 농업기구(FAO) Ren Wang 부사무총장은 “낙농은 2030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의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속 가능성에 있어 경제, 사회, 환경적 측면을 통합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의 헌신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또한 전 세계 인류의 거대한 이익을 위해 낙농업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 전념하겠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우유와 유제품의 영양학적 효능에 대해서 발표했다. 우유에는 단백질, 칼슘, 칼륨, 인, 요오드, 리보플라빈, 비타민 B12 등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으며, 임산부 건강, 아이의 성장발달, 영양실조 예방, 청소년 뼈 건강, 근감소증 최소화 등에 도움이 된다.

김현정 과장 ‘우윳빛 피부, 우유로 만들어요’
김현정 과장은 우유와 아토피 피부염의 관계에 대한 오해를 해소할 수 있는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김 과장은 “우유 섭취가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킨다는 근거가 없다. 우유 알레르기 때문에 무조건 우유를 안 마실 것이 아니라 전문의와 상의 후 적극적인 섭취를 권장한다”며, “아토피가 생길 때 피부 장벽이 약해지는데, 이때 우유의 지질 성분인 스핑고마이엘린과 포스퍼디딜콜린이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이어서 젖소의 초유에 들어있는 락토페린과 발효된 우유의 효능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락토페린은 항바이러스, 항균 물질로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미백과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우유를 발효한 제품들은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 항노화기능이 강해진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복용한 집단에서 피부 개선 효과가 뚜렷이 나타났음을 밝혔다.

김광준 교수 ‘노년기의 영양관리’
김광준 교수는 노년기의 영양관리 및 우유 섭취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김 교수는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통해 노년기의 체내 변화와 영양상태 유지의 위험 요인을 밝히고 노년기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소개했다. ‘어르신을 위한 식생활 지침’을 통해 우유·유제품을 포함한 올바른 영양소 섭취 방법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채소, 고기, 생선, 콩 제품을 골고루 먹자 2)세 끼 식사와 간식을 꼭 먹자 3)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4)많이 움직여서 식욕과 체중을 유지하자 5)음식은 먹을 만큼 준비하고, 오래된 것을 먹지 말자 6)우유 제품과 과일을 매일 먹자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이승호 위원장은 “6월 1일 세계 우유의 날을 맞아 마련된 이번 우유 시민강좌에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자리였다. 평소 갖고 있던 우유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올바른 정보를 얻어가는 뜻 깊은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말하며, “이번 연구결과 발표 내용은 앞으로 펼칠 우유 소비촉진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