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소차를 5천만원대까지 낮춰 보급하고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전국에 걸쳐 1만기까지 확대 설치키로 했습니다.
정부는 8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환경부의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 방향`을 보고받고 이를 심의·의결했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늘려 대도시 미세먼지를 개선하고 온실가스를 줄여 지구온난화를 억제하는 한편, 전기차·수소차 세계시장을 선점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재도약 기회를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작년 기준 전기차와 수소차 누적 보급량이 각각 2만5,593대, 177대였습니다.
기술적 특성을 고려해 전기차는 중·단거리 승용차, 수소차는 중·장거리 승용차와 대형버스 위주로 보급할 계획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2022년까지 보조금 지원은 유지하되 내연기관차와의 가격 차이, 핵심 부품 발전 속도, 보급 여건 등을 고려해 지원단가는 조정키로 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연도별 200만∼300만원 수준으로 보조금 단가를 인하하고 수소차는 가격 경쟁력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는 보조금을 유지한 다음, 단계적으로 인하할 계획입니다.
대형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1,000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내년에 5개 도시에서 수소버스 20대를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거쳐 양산체계를 구축해 본격적으로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수소버스는 노후 CNG(압축천연가스) 시내버스와 경유 버스 등을 대체하게 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충전시설도 대폭 늘릴 방침입니다. 2022년까지 전국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기, 수소차 충전소 310곳을 구축하게 됩니다.
전기차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500∼1,800기의 급속충전기를 보급하고 완속 충전기는 매년 1만2,000기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충전 배터리의 고용량화 추세에 맞춰 기존 50㎾급 급속충전기를 단계적으로 최대 400㎾급으로 전환토록 했습니다.
회원카드 하나로 모든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 공동사용체계`를 올해 하반기 중으로 구축하고 새로 짓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충전기 설치 의무를 강화하는 등 전기차 충전의 편의성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수소차 충전소는 2022년까지 고속도로·국도 휴게소(160곳), 도심 거점(150곳) 등 주요 거점 310곳에 설치하며 환경부 소관 도심 거점 충전소의 경우 설치비의 50%를 정부가 지원합니다.
공공기관과 가스업체 등이 참가하는 민간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해 수소 충전소 설치·운영을 전담하게 하고 수소 대량 구매와 운송을 전담하는 기관을 신설해 수소 가격을 안정화시킬 계획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개발 역량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는데 전기차는 500㎞ 이상 주행을 위한 배터리와 구동 시스템의 성능 향상과 충전시간 단축을 위한 충전기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1t급과 2.5t급의 전기트럭을 포함해 소비자 선호에 맞는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토록 했습니다.
수소차는 부품 국산화 등을 통해 현재 7,000만원 수준인 가격을 5,000만원 수준으로 약 30% 낮추도록 했습니다. 내구성은 주행거리 기준으로 20만㎞에서 30만㎞로 강화하고 연간 생산 능력도 1,000대에서 1만대로 10배로 늘리게 됩니다.
수소차의 대용량 급속 충전을 위해 수소 충전소의 용량을 하루 250㎏에서 500㎏으로 높이고 수소 충전 속도도 분당 1㎏에서 3㎏으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