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사는 300여 명의 기업 CEO와 임원들이 참여하여 기업인들의 경영철학과 경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으로 펼쳐졌다. 이날 강연은 대중과 예술의 간극을 줄이고 건강한 미술 시장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는 갤러리 이듬 강금주 대표의 ‘새로움과 도전에 대한 용기’, 부산을 대표하는 표면처리 업체로, 제조 분야에서 과감한 투자로 지속적인 매출을 기록하는 동아플레이팅(주) 이오선 대표의 ‘야생화 같은 CEO를 꿈꾼다’로 진행되었다.
메인 MC인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은 이날 오프닝에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다국적 회사 오라클의 CEO 마크 허트를 언급했다. “미국 대학의 졸업 시즌이 되면 마크 허트는 여러 대학을 방문하며 스카웃에 열을 올린다. 통상적으로 회사는 갑이고 구직자는 을로 분류되는 사회에서 마크 허트는 직접 움직이는 CEO만이 최고의 인재를 선취, 발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런 남다른 생각이야말로 기업과 구직자 간의 윈윈 전략(win-win strategy)이다. 기업가는 가능성과 재능이 있는 사람을 찾고 발굴하여 그들로 하여금 값어치 있는 일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 대가를 얻고, 더불어 이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책임이다. 이 간단한 경제 ‘서클’(circle)의 선두에 서있는 것이 기업가이며, 취업난의 실마리를 쥐고 있는 것도 기업가라고 할 수 있다. 2027년에는 미국 사회인의 절반이 프리랜서로 활동할 전망이며, 이러한 트렌드는 한국도 다르지 않다. 머지않아 CEO 스스로가 직접 인재를 찾아 나서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기업가정신협회와 한국경제TV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3년 차에 접어든 기업가정신 콘서트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임을 청중들 앞에 약속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김광열 대표는 “이번 기업가정신 콘서트에서도 건강한 기업가정신을 지닌 2명의 기업가를 만나 그들의 생각을 듣고, 공유할 수 있어 기쁘다. 매번 콘서트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것은 기업의 규모는 기업의 성장과 연속성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업가가 어떤 마음을 가졌는가에 따라 기업의 규모 성장과 질적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이제 대한민국도 중소기업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CEO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본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개최하여 `기업가정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수많은 기업가정신 스토리가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강연 후 김 회장은 기업인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경제를 움직이는 단초는 기업인들이며, 바로 이 자리에 계신 청중들이 그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인들은 많은 이들에게 재능과 열정을 나누어줄 수 있는 존재이고, 타인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으므로 항상 이 책무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의 3대 원칙인 상상(imagine), 창조(creative), 나눔(sharing)을 소개하며, ‘나눔’을 통해 기업인들이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상을 향한 열정으로 기업을 일구고 키워나가다 보면 국가 역시 더욱 부강해지리라는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김 회장은 ‘김영세의 기업가정신콘서트’ 시즌 2의 피날레를 다시 한 번 자축하며 행사를 끝맺었다.
‘김영세의 기업가정신콘서트’는 이번 행사를 끝으로, 9월 시작될 시즌3를 위한 재정비의 기간을 갖는다. 김광열 대표는 “2015년 7월 처음 시작된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는 지금까지 총 38명의 CEO분들을 강연자로 모시고, 약 5,000명의 기업인들과 함께 경영철학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며 “이 뜻 깊은 행사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기업인들의 관심 부탁드린다”라는 말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1은 제1회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의 `Design is art of business`와 세이펜전자 김철회 대표의 `결핍이 만든 성공` 기업가정신을 시작으로 제2회 테라웍스 양승식 대표의 `도전`과 후스타일 김진석 대표의 `독서경영` 기업가정신, 제3회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대표의 `R&D`와 한국인재인증센터 송수용 대표의 `힐링 리더십`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어 제4회 플라즈마코리아 김선호 대표의 `도전`과 부경 대표의 `Give & Give` 기업가정신, 제5회 3P자기경영연구소 강규형 대표의 `셀프리더십`과 판다코리아닷컴 이종식 대표의 `공유가치경영` 기업가정신, 제6회 비앤알 배경철 대표의 `노력`과 미실란 이동현 대표의 `동반성장` 기업가정신이 진행됐다. 제7회는 고스디자인 정석준 대표의 `위트경영`과 체어로 안창규 대표의 `건강한 기업문화` 기업가정신, 제8회 다원물산 정근용 대표의 `감성경영` 기업가정신, 제9회 부광정밀공업 박유근 대표의 `미래예측 경영` 기업가정신, 제10회 제이씨텍 이영재 회장의 `포지션 경영`을 주제로 열렸다.
시즌2에서는 제1회 포디랜드 박호걸 대표의 `갈대에서 얻은 지혜`와 동국성신 강국창 회장의 `창의적 사고와 진인사대천명` 기업가정신, 제2회 원컨덕터 지상현 대표의 `기술의 차별화`와 자커 정재근 대표의 `기다림 경영` 기업가정신, 제3회 도서출판 정문각 김시동 대표의 `책과 음악의 사랑`과 제이에스티(구-정일기계) 백선희 대표의 `높은 산을 넘는 이유` 기업가정신, 제4회 덕화푸드 장석준 회장의 `선택과 집중의 경영`과 강림CSP 임수복 회장의 `근본에서 시작해야 한다` 기업가정신, 제5회 베트올 김정미 대표의 `당연한 일을 최고의 수준으로 하라`와 반석기초이앤씨 문형록 대표의 `바른성장` 기업가정신, 제6회 대일특수강(주) 이의현 대표의 ‘관점을 바꿔서 생각하라’와 동아정밀공업(주) 김홍렬 회장의 ‘인류를 위하여’ 기업가정신, 제7회 (주)에바다수산 김영수 전무이사의 ‘트렌드 분석’과 실버스타케미칼(주) 정철경 대표의 ‘불가능한 꿈은 없다’ 기업가정신, 제8회 바이오코아(주) 황승용 대표의 ‘변화를 위한 한걸음’과 ㈜인실리코젠 최남우 대표의 ‘비전을 공유하고, 핵심 가치에 집중하자’ 기업가정신, 제9회 ㈜마이콤마 박상욱 대표의 ‘휴먼브릿지’, 한만두식품(주) 남미경 대표의 ‘사랑경영’ 기업가정신으로 진행한 바 있다.
기업가정신협회는 기업을 움직이는 기업가정신은 기업문화에서 비롯되며 기업이 성장에만 치우치면 장수기업의 대열에 합류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하여 창업주의 경영 노하우와 철학을 제대로 계승하고 기업의 DNA와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힘이 있어야 100년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한국경제TV와 함께 기업가정신 콘서트를 성황리에 이어나가고 있다.
한국형 TED `김영세의 기업가정신 콘서트`의 강연과 `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상담을 희망한다면 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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