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B는 다큐를 통해 몽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해찬들 장류와 백설 양념장의 독보적인 맛 품질, 핵심기술, 철저한 품질·위생관리 등을 소개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끊임없는 R&D 투자를 통해 전통장류의 첨단 산업화를 이끌고 있는 대표기업"이라고 설명하고, 영상을 통해서는 전통 발효 방식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발효탱크를 집중조명하며 `놀라운 기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독보적인 맛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에 이어 철저한 위생관리도 소개했습니다. 언제부터 HACCP 인증을 받아 식품 안전 관리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위생복을 입고 손 소독·에어샤워 등 까다로운 살균과정을 거쳐야만 공장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점도 덧붙였습니다.
몽골에서 `T-시간`이라는 유명 요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셰프 G.Tengis씨가 해찬들 고추장과 쌈장, 백설 양념장을 활용해 바비큐를 만드는 레시피도 영상을 통해 소개됐습니다. 이 셰프는 “CJ의 백설 양념장을 발라 양고기를 구우면 매콤한 양고기 꼬치를 즐길 수 있다”며 백설 양고기 양념장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다큐멘터리는 총 15분 분량으로 MNB 뿐만 아니라 25TV, UBS TV, TV-9, EDU-TV 등 몽골의 총 다섯 개 매체를 통해 지난 1일과 7일, 8일 세 번에 걸쳐 방영됐습니다. MNB 관계자들은 몽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의 장류와 양념장의 제조공정과 기술을 취재하기 위해 지난 4월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정해평 CJ제일제당 식품글로벌 해외영업팀 팀장은 “몽골국영방송이 해찬들 논산공장과 인천 설탕공장, 본사 CJ더키친 등을 방문했다”며, “제조 현장을 본 후 ‘오랜 연구개발과 대규모 투자, 철저한 위생 관리 등의 제조 과정을 거쳐 제품이 생산되고 있는 점을 직접 보니 CJ제품에 더욱 믿음이 간다’며 극찬했다”고 말했습니다.
몽골은 육식 위주의 식문화로 고기를 즐겨먹지만 장에 찍어먹거나 발라먹는 장류 문화가 없었지만 한국에 방문하는 몽골인이 늘어나고,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한식에 관심이 높아지며 직접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재료들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2012년 본격적으로 몽골 장류 시장을 개척해,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몽골 장류 시장규모는 3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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