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늘어나는 AI 스피커...만족률 1위는?

입력 2018-07-10 15:55  


<사진 = 네이버 AI 스피커 클로바>

인공지능(AI) 스피커의 보급률이 늘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만족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가 지난 4월 전국 14세에서 64세 휴대전화 사용자 1만2천580명을 조사한 결과 AI 스피커 사용 경험률은 11%로 조사됐습니다.

플랫폼별 이용률은 KT `기가지니`가 39%로 가장 높았고, SK텔레콤 `누구`가 26%, 네이버 `클로바`가 16%, 카카오 `미니`가 12%로 뒤를 이었습니다.

구입 경로는 통신사 콜센터나 대리점이 51%로 과반을 넘었고, 온라인 쇼핑몰이 21%, 경품·선물·이벤트 15% 순이었습니다.

사용 경험자의 이용 만족률은 49%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랫폼별 만족률은 네이버 클로바가 54%로 가장 높았고, 카카오 미니 51%, KT 기가지니49%, SK텔레콤 누구45% 순이었습니다.

불만족 이유는 `음성 명령이 잘 되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곤란하다`, `소음을 음성 명령으로 오인한다` 등이었습니다.

컨슈머 인사이트는 "현재 AI 스피커 수준은 저장된 정보를 음성인식을 통해 서툴게 검색하는 장치에 가깝다"며 "어떤 플랫폼이 진짜 인공지능 같은 면모를 먼저 갖추는지가 사활을 가를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경제TV  증권부  송민화  기자

 mhs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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